지자체 빚 4조, 공기업 빚 300조, 나랏빚 1천조

정운찬 총리 당선 이후 세종시 재개편논란이 핵심 쟁점으로 떠오르면서 정부의 입장도 원안추진에서 원안수정으로 급선회하고 있는 가운데 충청민심이 심상치 않다.
"우리가 거지냐?"
이것이 청와대를 향한 충청도민의 말이라며, 민주당 노영민 대변인은 이와 같이 말했다.

노 대변인은 "정부가 그럴듯한 말로 포장하고 달래보려 하지만 이미 노골화된 정권의 세종시 백지화 음모에 충청권 주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지금 정권에서 추진 중이거나 검토중인 교육과학도시니 비즈니스도시니 하는 것들은 대부분 이미 행정중심복합도시의 입법과정에서 검토되었던 안"이었음을 강조하고 "당시에도 그 실효성이나 국가 균형발전 측면에서 효과가 없다는 판단 하에 폐기된 안"이었다고 거듭 지적했다.

또 노 대변인은 "세종시는 행정기능을 중심으로 하는 복합도시가 원칙이며, 이명박 정권이 정운찬 총리를 내세워 세종시 백지화 음모를 중단하지 않는다면 충청민심이 어떻게 갈지 누구도 예측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어제 기획재정부 국감을 통해 야당들이 일제히 4대강 사업으로 인해 국가 채무가 급증하고 있다며 우려 제기한 것과 관련해서 노영민 대변인은 "정권의 경기 부양책으로 지자체가 등 떠밀려 집행한 재정 조기집행으로 올해 늘어난 지자체 빚이 4조원이라는 이야기다"며 "4대강 사업비의 변칙부담 등 국가재정 돌려 막기의 창구로 공기업을 이용한 결과 우리 공기업의 빚이 2012년에는 무려 300조를 넘어 설 것이라는 우울한 예측도 있다"고 주장했다.

노 대변인은 "참으로 큰일 낼 정권이다"는 말과 함께 "뭔가 특별한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나랏빚이 또 다른 국가적 재앙을 초래 할 수도 있다는 전문가들의 충고를 결코 흘려 들어서는 안 될 것이다"고 경고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