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원내대표는 13일 "민주당이 국회법에 정해진 9월 국정감사를 거부하고 10월 국정감사를 주장했던 저의가 속속 드러나고 있다"며 국감에 대한 민주당의 태도에 대해 비판했다.

안 원내대표는 국회 본청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민주당이 정운찬 총리 증인채택을 주장하면서 교과위 국감이 5일째 파행을 거듭하고 있다"면서 "교과위 국정감사와 직접적 관련이 없는 총리증인채택 요구는 ‘떼쓰기 식 억지주장’이고, 고의적으로 국감을 파행으로 몰아 흠집내기를 함으로써 재보선 전략으로 사용하겠다는 것이 명백하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어 안 원내대표는 "이번 재보선에서 민주당이 승리한다면, 야당의 정부 발목잡기는 끝이 없을 것이고, 정운찬 총리를 필두로 하는 새로운 내각도 정략적인 정치공세에 흔들려 경제살리기는 더욱 힘들어질 것"이라면서 재보선 승리를 위해 당의 모든 의원, 당직자, 그리고 전 당원들에게 합심을 촉구했다.

장광근 사무총장 또한 "민주당은 지금 손학규 전 지사, 김근태 전 장관, 문재인 전 비서실장 등 흘러간 정치인들에게 특정지역의 선거대책위원장을 맡기고, 막바지에 야권 후보 단일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면서 이는 이벤트 없이는 재보선에서 승리할 수 없는 '민주당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이라고 비난했다.

김성조 정책위의장은 한나라당의 선거 슬로건을 ‘서민에겐 행복을, 지역에겐 희망을’이라고 소개하고 “10.28 재보선은 누가 지역의 발전에 발전을 갖다 주고, 지역 주민에게 희망을 가져다주느냐의 싸움인 만큼 지역실정에 맞는 맞춤형 공약개발을 위해서 여러 가지 노력을 하고 있다”고 밝혔다.

오늘부터 10.28 재보선 공식 후보자 등록이 시작되면서 야당과 진보진영의 후보 단일화 움직임의 성사 여부에 대한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민주노동당․창조한국당․진보신당 등 야3당 단일후보 임종인 후보는 13일 오전 기자회견을 갖고 다시 한 번 민주당에 야권 후보 단일화를 제안을 했다. 임종인 후보는 현재 ‘안산 상록 을’을 두고 ‘이명박 정부 심판’과 ‘야권연대의 실현’을 목표로 민주당 김영환 후보와 여론조사방식의 후보 단일화를 수용하겠다고 밝힌 상태이다.

국정감사後 정운찬 총리 해임결의안 발의 고민

이 대표는 또 "국정감사가 끝난 이후 총리 해임 권고결의안을 발의하는 문제를 다른 야당과 심도 있게 고민할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새롭게 드러난 정운찬 총리의 겸직 문제에 대해서 "공무원법 제64조 영리행위 금지, 겸직 금지 등을 명백하게 위반한 실정법 위반행위라는 게 분명해지고 있다"면서 "이런 상황 속에서 정상적인 총리직 수행은 불가능할 것"이라고 분명히 못 박았다.

정 총리는 영리기업인 한국신용평가 주식회사 등기이사로 1998년 8월 18일부터 2000년 9월 20일까지 2년 간 재직한 사실이 12일 민주당 최재성 의원에 의해서 드러났다.

정운찬 국무총리는 지난달 인사청문회에서 공무원 겸직금지규정 위반 논란과 관련해 자신은 영리기업과 관계가 없다고 답변한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