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익위 홈페이지에 이 위원장 개인 동정으로 가득, 점심 메뉴와 부르튼 입술까지 소개

국회 정무위원회의 19일 국민권익위원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는 이재오 위원장의 `정치행보'와 관련해 ‘국민권익위를 개인 정치에 이용하는 것 아니냐’는 '월권' 논란이 제기됐다. 특히, 이 위원장의 경인운하 사업 현장 방문, 기자간담회 등에서의 발언이 집중 추궁 대상이었다.

야당 의원들은 이 위원장이 이명박 대통령의 측근으로 실세라는 점을 이용해 최근 발언 등으로 정치적 행보를 꾀한다며 맹렬히 추궁한 반면, 한나라당 의원들은 야당의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일축하며 이를 반박했다.

먼저, 민주당 박선숙 의원은 "이 위원장의 취임 후 권익위 공식 블로그에는 이 위원장의 점심메뉴가 소개되고, 이 위원장의 부르튼 입술까지도 소개되는 등 권익위 홈페이지가 개인 동정으로 꽉 차서 ‘개인 홈피’나 다름없다"며 "공무원으로서 도저히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또 "이 위원장은 취임 직후 수행비서관과 운전사 등 측근 3명을 하루 만에 국민권익위 직원으로 임용하는 `청와대급 특혜'를 누렸다"고 지적했다.

같은 당 이성남 의원도 "이재오 권익위원장이 권익위 홈페이지에 한나라당의 홈페이지가 링크된 자신의 공식 홈페이지를 배너 형태로 걸어놓고 있어 한나라당 재보선 후보에 대한 간접 홍보에 해당된다"며 "공정성과 중립성이 생명인 권익위장에게 정당 활동은 있을 수 없다"며 자진 사퇴를 촉구했다.

감사원, 검찰, 경찰, 국세청, 국정원 등 5대 사정기관과 국민권익위의 연석회의를 정례화하자는 이 위원장의 제안도 도마 위에 올랐다.

민주당 신학용 의원은 "이 위원장의 5대 사정기관 연석회의 정례화, 공공기관 임직원 청렴도 평가 등의 발언은 공무원과 권력기관을 장악해 ‘권익위’를 `국가권력위'로 탈바꿈하고 정권의 `미운털'을 뽑아내려는 것이 아니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같은 당 김동철 의원도 권익위가 반부패 청렴정책에서 주요 역할을 하는데 대해 “이 위원장이 내년도 재선거 출마를 위한 `임시거처'로 권익위를 활용한다는 의혹이 있다"고 가세했다.

창조한국당 유원일 의원은 "권익위원장이 5대 사정기관 연석회의를 정례화하겠다는 것은 법에 맞지 않는데 혹시 대통령으로부터 권력기관 감독권을 위임받은 것 아니냐"고 비난했다.

반면, 한나라당 이사철 의원은 "이 위원장의 행보와 권익위의 관련성을 물을 수 있지만 이를 정치적으로 쟁점화하는 것은 옳지 않다"고 말했다.

같은 당 김용태 의원도 "이 위원장이 공직자의 부패문제 해결에 적극적으로 나서겠다는 것을 월권으로 해석되는 것은 잘못"이라고 두둔했다.

이 위원장은 지난 5일 접수된 민원이 없었음에도 경인운하 사업 현장을 방문해 "대형프로젝트인만큼 차질없이 진행하라"고 독려한 것으로 알려져 '정치 행보 아니냐'는 구설수에 올랐다.

이 위원장은 대체로 모든 질의에 "잘 알겠다", "유념하겠다"는 식으로 마찰을 일으킬 만한 답변을 피했다. 그러나 경인운하 방문에서 빚은 '월권 논란'에 대해서는 "권익위원장으로서 현장에서 누구나 당연히 할 수 있는 이야기"라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