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은 뒷전, 의사진행발언으로 신경전

국회 교육과학기술위원회의 21일 서울대학교 국정감사에서 정운찬 국무총리와 관련된 자료 제출 부실에 대해 야당 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하면서 또 다시 파행을 빚었다.

이날 야당 의원들은 교과위 국감이 시작되자마자 정 총리 관련 자료제출 부실을 문제 삼으면, ‘국감진행이 어렵다’는 입장으로 일관했고, 여당 의원들은 이에 반발하면서 오전 국감 내내 설전만 오가는 등 본격적인 질의는 시작도 하지 못했다.

야당 의원들은 교과위의 주요 쟁점인 정운찬 전 서울대 총장 의혹이 이 자리에서 해소돼야 한다고 주장하는 등, 여야간 입장차이를 좁히지 못하고 진통만 거듭됐다.

특히, 민주당 안민석 의원은 "서울대 측에서 무슨 영문인지 모르지만 정 총리 관련 서류를 제한적으로 국회에 보내고 있다"며 그 예로 “병력증명서는 각 국립대학교에서 영구 보존키로 되어있음에도 서울대는 제출하지 않고 있다”며 자료 재출을 요구하는 동시에 확인감사 때 정 총리를 증인으로 채택할 것을 촉구했다.

같은 당 김영진 의원도 "이명박 정부 들어서 서울대 특임부총장 자리가 생겼는데 정 총리 의혹 진상규명 저지를 위한 특수임무를 맡은 것 아니냐"며 비판에 가세했다.

자유선진당 이상민 의원 역시 정 총리에게 "서울대 얼굴에 먹칠하지 말고 그만두라"며 "정 총리의 증인채택은 반드시 이뤄져야 하고 그의 증인 출석 없는 국감은 무의미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한나라당 김세연 의원은 "정 총리 관련 문제에 대해서는 대정부 질문 때 하고 국감을 국감답게 진행하라"고 촉구했고, 권영진 의원은 "자료제출 안했다고 국감 못하겠다고 하는 것은 상식적이지 못하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같은 당 박보환 의원도 "혹시나 했는데 역시나"라며 "교과위 국감은 의사진행발언으로 시작해서 의사진행발언으로 끝나는데 교과위가 아니라 의사진행발언위가 되지 않을까 두렵다"고 꼬집었다.

조전혁 의원은 항의의 의미로 지난해 교육위 국감에서 공정택 교육감 증인출석 문제로 파행을 빚을 당시 “제발 국정감사 좀 합시다”라고 외치던 자신의 모습을 담은 사진을 자신의 컴퓨터 뒷면에 붙이기도 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