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부처의 이전없는 행정도시는 세종시 법안 백지화"

정세균 대표는 19일 최근 이명박 대통령의 세종시 발언과 관련해 “말을 손바닥 뒤집듯 뒤집는 MB 정부는 부도덕한 정권”이라며 맹비난을 쏟아부었다.

정 대표는 국회 본청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를 통해 "2007년 11얼27일 당시 이명박 대통령이 ‘제가 대통령이 되면 행복도시가 안된다고들 하지만 저는 약속을 반드시 지키는 사람’이라고 말했고" 또, "지난 해 9월 25일에는 '정부부처이전고시 변경고시'를 촉구하는 본인에게 ‘그것은 시간문제니 곧 하겠다’고 합의한 바 있다"면서 이 대통령이 세종시에 대해 여러 차례 공식적인 언급을 했음에도 말을 바꾸고 있다고 이 같이 비판했다.

이어 정 대표는 "행복도시의 주체가 행정도시 이전인 만큼 정부부처(9부 2처 2청)의 이전이 없는 행복도시는 백지화와 다름이 없고,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며 일각의세종시 수정안 움직임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그는 또 "2005년 한나라당 대표였던 박근혜 의원은 당시 직접 본회의장에 출석해 한나라당과 열린우리당의 행복도시특별법에 찬성투표를 하고, 이를 인정했다"면서 박 전 대표에게 세종시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국민에게 분명히 밝힐 것을 촉구했다.

아울러, "10.28 재보선은 '독주냐, 견제냐 한 판 승부싸움'"이라며 한나라당의 실정을 막기 위해 재보선이 국민들의 현명한 심판을 당부하기도 했다.

"北 김정일 위원장의 초청 긍정적으로 검토해야"

한편,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최근 북한 이 대통령 초청설과 관련해 "이 대통령은 김 위원장의 초청을 긍정적으로 검토해 빠른 시일 내 남북정상회담을 갖고 북핵문제 등을 해결함으로써 변방에서 중심으로 이동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위의장은 또 "북한이 이산가족 상봉과 적십자회담에서도 비료와 식량 지원을 사실상 요청했다"며 "있는 쌀을 두고 옥수수를 사서 북한에보내는 것을 검토하는 것으로 아는데, 쌀먹는 민족끼리 강냉이로 인심쓰려하고 있다"며 북한에성의있는 식량 지원을 촉구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