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업성취도평가 표집화하고 교사의 평가권 보장하라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오는 25일 실시되는 학업성취도 평가가 교육과정 파행을 부르고 있어 이를 폐지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24일 오전 11시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학업성취도 평가를 표집화로 전환하고 교사의 평가권을 보장하라'고 외쳤다.

전교조는 "일명 일제고사가 문제가 있어 초등학교는 폐지했지만, 중고등학교는 계속 이뤄지고 있다"며 "내일은 6.25이지만 학교 현장에서는 역사를 뒤로 한채 시험만 본다"고 질타했다.

이어 "내일 시험을 보고 7월 초에 또 시험을 본다. 아이들이 시험보는 노예나 기계도 아니고 시험을 연달아 보냐"며 "일제고사가 성적에 반영되는 것도 아니고 이로 인한 피드백도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시험 치르는 이유중 하나가 이를 학생과의 피드백 자료로 사용하기 위해서인데 부진아만 양성했지 이에 대한 해결은 없었다는 것.

전교조 한 관계자는 "저학년 때 학업부진아는 다음 학년에도 학원부진아로 이어지고 있다. 5년간 일제고사를 치뤄 학력신장이 됐다는 것은 거짓말이다"며 "부진아에게 맞는 지도를 해야 하지만 교육현장은 문제풀이 식으로만 진행되고 있다"고 호소했다.

이에 학생들은 즐겁지 않고, 지루한 재미없는 학교 생활을 하고 있어 왕따와 학교폭력 등이 유발된다고 전교조는 토로했다.

특히 부진아는 교육과정의 문제로 우리나라 교육과정이 양도 많고 수준이 높은 편으로 못 따라오는 학생들이 있는데 이를 시험만으로 해결하려 해서는 안 된다고 충고했다.

교육부와 교육청은 '학업성취도평가'는 학력 수준을 진단하고 학습 부진을 보정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에 대해 전교조는 "그런 목적이라면 지금처럼 모든 학생들에게 의무적으로 시험을 치르도록 강요할 것이 아니라 전체 학생의 약 3%를 표본으로 삼아 시행하면 된다"며 "교육과정 파행을 일으키는 일제고사를 폐지해 학생들이 꿈과 끼를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교육을 실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전지역에서는 이번 시험과 관련해 일부 학교들이 학생들 문제풀이를 강요하고 밤 10시까지 공부를 시켰으며 평가 결과에 따라 현금을 준다는 학교가 적발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