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행사만 집중 ‘안전’은 뒷전 봉송중인 성화 꺼지기도

▲ 봉송중이던 성화가 꺼지는 헤프닝이 벌어졌다.
오는 20일 개최되는 제90회 전국체전을 앞둔 대전시가 시민들의 안전 조치를 전혀 고려하지 않는가 하면 봉송중인 성화가 꺼지는 등 사전 점검도 미비했던 것으로 보인다.

14일 체전의 서막을 여는 성화 합화식 행사를 보기 위해 길을 건너던 초등학생이 택시에 치어 중상을 입고 대기중인 구급차에 급히 후송되는 사태가 벌어졌다.

이 사고 현장에는 대전시 관계자뿐만이 아니라 교통 통제를 위해 수십명의 경찰이 출동한 상태였지만 행사 진행을 위한 주차 공간 확보에만 열중하던 도중 발생한 사고다.

더욱이 초등학생을 친 택시는 과속으로 운행했던 것으로 추정되고 있어 안전 조치 없는 경찰과 대전시의 안일한 대처의 일면을 여실히 보여줬다.

문제는 행사장에서도 발생했다.

마니산 천성단과 포항 호미곶, 대전 갑천에서 채화된 성화의 합화식 후 첫 안치 장소인 대전시청으로 이동하기 위해 박성효 시장이 첫 성화 봉송대를 전국체전 캐릭터에게 인계했고 인계받은 캐릭터가 하늘과 물 땅을 상징하기 위해 기구를 이용해 하늘을 날아 갑천 중간의 모터보트에서 대기중이던 두 번째 봉송 주자에게 이동하던 중에 발생했다.

두 번째 성화주자에게 성화를 옮기는 과정에서 성화가 꺼져 버린 것이다.

돌발 상황이 발생하자 모터보트에 탑승한 관계자가 라이터를 이용해 성화봉송대에 불을 붙여 위기를 모면하기는 했지만 대전시의 사전 준비 미비는 두고두고 회자될 것으로 보인다.

제 90회 전국 체전을 앞둔 대전시가 보여주기식 행사에만 치중하고 있다는 일부의 비판이 힘을 얻을 경우 세계 우주대회와 전국체전을 통해 각종 국책 사업 유치 실패로 박탈감에 시달리는 대전시민들에게 또 하나의 상처를 남기지 않을까 우려된다.

▲ 성화 합화식 행사장으로 건너가던 어린이가 교통사고를 당했다.
▲ 성화를 들고 환하게 웃고 있는 박성효 시장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