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강래, "국조 통해 4대강 사업 문제와 심각성 밝히겠다"

"국정감사가 끝난 후 정운찬 총리 해임권고결의안을 낼 지 심각하게 검토할 것"

이강래 원내대표는 원내대책 회의를 통해 정 총리의 비도덕성을 문제 삼으며 이 같은 강경발언을 서슴지 않았다.

이 원내대표는 민주당 고위정책회의에서 "정 총리가 모 은행 고문으로 재직하면서 억대 연봉을 받은 문제가 어제 교과위 국감에서 또 다시 제기되었다"며 "교과부 장관은 총리문제라는 이유로 답변을 회피했지만, 해당 기관인 서울대가 정확한 입장을 밝혀야 할 것"이라며 문제의 심각성을 강조했다.

이 대표는 가장 큰 문제는 “정 총리의 정직성 자체가 국민으로부터 의심을 받고 있다는 것”이라며 "정 총리는 더 이상 변명으로 일관하지 말고 스스로 결단하라"며 스스로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어 박기성 노동연구원장에게도 “공직자로서의 신뢰를 잃고, 정상적인 업무수행을 할 만한 품위와 소신을 잃었다”면서 즉각 사임할 것을 촉구했다.

또 그는 "어제 오후 4대강 사업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면서 "국조를 통해서 4대강 사업의 문제와 심각성을 더 분명히 밝히겠다"고 천명했다.

한편, 박지원 정책위의장은 어제 김덕룡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상임의장(대통령 국민통합 특보 겸직)의 발언에 대해 전폭적인 지지를 표하고, “농민들의 심각한 쌀 문제 해결을 위해 인도적 차원에서 대북 식량지원이 조속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라며 이 대통령의 책임있는 결단을 요구했다.

김덕룡 상임의장은 어제인 7일 남북경협 법률아카데미 개강식 축사를 통해 “북한이 지속적으로 대화의 장에 나올 수 있도록 우리 정부도 쌀과 비료지원 등 북한 주민의 삶과 직결되는 인도주의 지원은 조건 없이 시작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밝힌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