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책임져야... 민-책임질 일 없다... 선-상식 밖에 일 조치 하겠다

▲ 좌측부터 한나라당 윤석만, 민주당 박범계, 자유선진당 권선택 대전시당위원장
유성구의회의 예산안 변조 파문이 확산돼가고 있는 가운데 해당의원들이 소속된 주요 3당의 시당 위원장들 입장도 극명하게 갈리고 있다.

유성구의회 예산안 변칙통과와 관련 <시티저널>과의 인터뷰를 통해 한나라당과 자유선진당은 문제의 심각성을 인정하고 개선 진위를 가리겠다는 논리인 반면 유성구의회 의장이 소속된 민주당은 자당 의원 감싸기에 급급했다.

한나라당 “있을수 없는 일, 진상파악 후 책임, 재발방지 대책 마련 제도 개선해야”

윤석만 한나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지방자치의 근간을 흔드는 문제가 발생한 것이다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한 것”이라며 “건강한 지방자치를 위해 진상파악을 철저하게 해야 하고 진상에 따른 책임은 엄중하게 물어야 하고 재발방지를 위한 제도적인 개선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 했다.

이어 “한나라당은 언론이나 시민단체에서 알고도 외면한다면 그게 더 큰 문제라는 것을 심각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한나라당이 나설 수밖에 없다”는 강경한 입장을 밝혔다.

민주당 ‘잘못은 있지만 책임질 일은 아니다’

하지만 박범계 민주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자당소속의원들의 주도하에 벌어진 일이라는 것을 의식한 것인지 별문제 없다는 반응이다.

박 위원장은 “정치적인 문제는 다소 있다”고 예산안 변조 문제를 정치적인 잣대로 바라봤다.

그는 “고의적이거나 개인의 사리사욕을 위해 악질적으로 한 것 아니라고 판단 한다”고 말해 기업형 슈퍼마켓 SSM에 상가를 임대해 비난을 받았던 선진당 소속 대전시의원에 대한 민주당 입장과는 상반되는 입장을 보였다.

이어 “지금까지 언론의 질타를 받은 것으로 처벌을 받은 것 아니냐, 향후 성숙한 의정운영의 계기가 될 것으로 본다”고 감싸 안았다.

박 위원장은 “적어도 이번사태가 의장직까지 내 놓으라고 아는 것은 과하다”는 입장으로 유성구의회 사태 확산을 경계했다. 결국 잘못은 있지만 책임질 일은 아니라는 것으로 해석된다.

자유선전당 ‘상식밖의 일, 소명듣고 조치할 것’

권선택 자유선진당 대전시당위원장은 “의결된 예산안을 임의적으로 변경한다는 것은 상식을 벗어난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을 수도 없는 일”이라며 유감스럽다는 입장이다.

권 위원장은 “사태를 파악하고 있다”며 “우선 유성구의회가 책임을 지고 자체적으로 해결을 하는 것이 좋겠다”고 의회자체의 자정을 요구 했다.

이어 “당으로서는 유성구의회에 우리당 소속의원이 있기 때문에 소명을 듣고 당에서 이 문제가 해결되는 쪽으로 적극적으로 조치를 취하겠다”고 말해 사실관계에 따라 해당의원들에 대한 징계 가능성을 시사했다.

유성구의회 사태와 관련된 소속 의원들의 인식과는 달리 대전지역의 지방의원들은 이번 사태가 유야무야 처리 될 경우 전례로 남을 수 있다는 경계심을 풀지 않고 있다.

특히 문제의 심각성에 비해 책임 있는 공당에서 제 식구 감싸기에 급급해 입장표명을 주저하고 있는 것이 더 큰 일이라는 점에 입을 모으고 있다.

A모 기초의원은 “유성구의회 사태가 자칫 못된 선례를 남길 소지가 많기 때문에 철저히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며 “책임질 사람은 책임을 지는 것이 공인의 도리”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쏟아지는 따가운 질책에도 유성구의회는 “초선이라 잘 몰라서...나는 책임 없다”등 갖가지 핑계로 일관하며 의회 스스로 자정 능력을 상실한 채 표류하고 있어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