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의원에게 예산안 수정 동의했다 확인서 받으려다...' 실패
A의원 "누구의지시인지 모르지만..서명 받으려고 시도는 했다" 은폐 축소 배후인물 존재 시사

한나라당 대전시당이 검찰에 유성구의회의 올 9월 추경안 통과 과정에 의혹이 있다며 공식 수사의뢰를 요청해 놓은 가운데 대전 유성구의회가 사태 은폐 및 축소에 나서 사태는 점입가경으로 치닫고 있다.

검찰에 수사의뢰 요청서가 접수된지 만 하루만인 지난 10일 유성구의회 A 의원은 일부의원에게 예산안변조로 문제가 되고 있는 유성구 제2차추가경정예산안을 당시 9월17일 본회의 직전 의원간담회를 통해 예결위 심사안으로 상정되는 것을 동의 했다는 내용의 확인서에 서명 할 것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마디로 문제가 되고 있는 예산안변조에 동의 했다는 확인서를 일부의원들에게 받으려고 했던 것으로 보인다.

결국 예산안변조 사태가 검찰에 수사의뢰가 되자 이에 대해 유성구의회 전원이 동의했다는 명분을 갖기 위해 당시 본회의에 출석하지 않았고 동의한바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 의원들을 회유해 동의를 받았다는 것으로 사건을 축소내지는 은폐를 시도 했던 것으로 해석된다.

지난9월 유성구 제2차추경안 변조 파문이 일자 유성구의회 윤종일 의장은 유성구의회 예결위원 전원(9명)이 예산안 수정에 동의를 얻어 본회의를 통과 시킨 것뿐 이라고 주장한 것과 맥을 같이 하고 있어 유성구의회가 사태 축소내지는 은폐시도를 하려하고 있다는 분석에 무게가 실린다.

A의원에게 확인서에 서명을 요구 받았던 B의원은 <시티저널>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예산안 수정에 동의 했다는 확인서 서명을 요구받았느냐’는 질문에 “수사가 진행되면 진실은 나올 것이다. (동의 확인서 서명)을 받으려고는 했었는데 안했다”며 당혹감을 감추지 못했다.

C,D의원 역시 <시티저널>과의 전화 인터뷰에서 “A 의원이 서명을 받기 위해 B의원에게 서명해달라고 했다”고 사실 관계를 확인과 함께 “안 한 것을 어떻게 서명해주냐. 해줄 수 없는 것이다”라고 잘라 말했다.

예산안 수정을 동의했다는 확인서에 서명을 받으려고 시도했던 A 의원은 “서명을 받으려는 시도는 했었다”고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이에 앞서 “누구의 지시인지는 모르겠지만...”이라고 여운을 남겨 사태 은폐 시도에 배후인물이 있음을 시사했다.

그러면서도 A의원은 “같은 의원 중에 추경안 심사 당시 동의했다가 말을 바꾼 사람이 있다. 모든 것은 검찰에서 밝혀 질 것이다”라고 서명까지는 이르지 않았음을 강조했다.

이번 사태에 대해 변변한 사과 한마디 없이 ‘절차상 하자’를 강조하며 ‘있을 수 있는 일’로 치부하며 별일 아니다 라는 분위기를 연출하고 있는 유성구의회가 이번에는 사태를 축소.은폐 시도까지 한 사실이 확인돼 충격을 주고 있다. (시티저널=허송빈/안희대 기자)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