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후 1시 용문주민센터서 대표자 30여명 논의

▲ 용문동 주민들이 18일 오전 시교육청 정문 앞에서 용문학교 설립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용문동 주민들이 (가칭)용문학교에 대해 대표자 회의를 열고 수용 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지난 봄부터 용문학교 반대를 외치며 시교육청 앞에서 매주 화요일마다 이어온 집회가 마무리 될지 귀추가 주목된다.

18일 대전시교육청과 용문주민 등에 따르면 용문동 주민 30여명 대표자들은 이날 오후 1시 용문동 주민센터에서 대표자 회의 및 논의를 실시할 예정이다.

주민들은 이자리에서 용문학교와 관련, 대안학교를 뺀 기술정보학교만 수용하는 것에 대해 의견을 내 놓고 수용여부 등을 결정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지난 3월 (가칭)용문학교가 용문초등학교 부지에 설립된다는 발표가 나자 용문동 주민들은 3월 19일부터 이날까지 매주 화요일 시교육청 앞을 찾아 33회째 반대 집회를 열고 있다.

주민들은 비가 오는 날에도 집회를 열 정도로 학교 설립 반대에 대해 강한 의지를 보였고 최근에는 일부에서 직업학교만 수용하자는 의견이 제시됐었다.
 

▲ 용문동 주민들이 18일 오전 시교육청 정문앞에서 용문학교 설립 반대 집회를 열고 용문학교 설립 반대를 외치고 있다.

그러나 앞서 지난달 6일 이와 같은 내용으로 실시한 투표에서는 20명중 18명이 반대해 기존 반대 입장을 재확인시켜 이번 회의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아직 미지수란 반응이다.

천영두 용문학교 설립 반대 대책위원장은 "너무 오랜 기간 집회를 하다 보니 주변에서 너무 길고 힘든 것 아니냐는 의견이 있었고 최근 교육청에서 직업학교만 수용하는 것에 대한 제안을 해와 오늘 대책위 회의를 열기로 했다"며 "일단 오늘 모여서 논의를 해 찬반 투표를 할지도 결정을 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어 "만약 주민들 의견이 기술정보학교만 수용하는 것으로 모아진다면 교육청 관계자 등을 추후 다시 만나 주민들 뜻을 전하고 이에 따른 부가시설 등에 대해서도 논의를 할 것이다"며 "집회는 주민들이 원하는 조건이 수용되고 대안학교 설립을 안 한다고 확실히 할 때까지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아이들을 위해선 대안교육과정이 필요하지만 주민들의 반대가 워낙 강해 안타깝다"며 "주민들의 의견을 적극 수용할 예정으로 이날 주민들의 회의 결과에 따라 다시 만나서 논의, 협의할 것이다"고 전했다.

한편 가칭 대전 용문학교는 오는 2014년 개교를 목표로 대전 서구 용문동 용문초등학교 부지내에 대전기술정보학교 24학급, 480여명이 확대 이전하고, 대안교육과정 6학급 60명이 신설할 예정이었으나 지역주민 반대로 설립이 지연되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