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는 직업학교 수용 여지 있지만 전체는 둘다 불가하다는 입장 고수

▲ 4일 오전 비가 오는 가운데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용문동 주민들이 용문학교 설립 반대 집회를 실시하고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가칭)대전용문학교 설립 문제에 대해 용문동 주민 일부가 대안학교를 뺀 직업학교는 수용할 여지가 있다는 뜻을 내비쳤다.

그러나 전체적으로는 아직도 둘다 수용 불가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교육청과 주민들의 줄다리기가 장기화될 전망이다.

4일 오전 10시 비가 오는 가운데서도 대전시교육청 앞에서는 용문동 주민들이 용문학교 설립 반대에 대한 집회를 비를 맞아 가며 강행했다.

이들은 '대책없는 보도에 용문동 울음바다', '교육감은 각성하라', '대전시내 한복판 용문동이 봉이냐?' 등의 팻말을 들고 용문학교 설립을 반대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 4일 오전 비가 오는 가운데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용문동 주민들이 용문학교 설립 반대 집회를 실시하고 있다.

그런 가운데 주민 일부는 "대안학교가 들어서지 않는다는 조건이면 직업 학교 이전에 대해서는 생각해 볼 여지가 있다"고 밝혔다.

김재규 용문 대안학교 설립 반대 위원회 부위원장은 "대안학교만 함께 설립되지 않는다고 하면 기술정보학교가 용문동에 설립되는 것에 대해서는 주민 일부는 받아 들일 것이다"면서도 "교육청에서 먼저 이야기 하지 않는 이상, 우리가 먼저 이야기 할 필요는 없지 않느냐"고 말했다.

반면 천영두 용문 대안학교 설립반대 위원회 위원장은 "오늘도 집회한다고 100여명이 와 있지만 주민 대부분은 두 가지 다 수용 불가로 이야기가 돼 있다"며 "주위에서 너무 강경하니까 안타까워서 그런 표현을 하는 경우가 있는데 대책위에서는 그런 뜻을 밝힌 바 없다"고 반박했다.

이어 "교육청에서도 별 말이 없고, 용문동 주민의 한 사람으로써 그런 의견을 낼 수는 있지만 전체적인 의견은 아니다"며 "만약 이에 대해 교육청에서 먼저 이야기를 하게 되면 주민들의 의견을 물어 협의는 해 볼 여지가 있다"고 답했다.
 

▲ 4일 오전 비가 오는 가운데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용문동 주민들이 용문학교 설립 반대 집회를 실시하고 있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설명회 이후 팜플렛을 제작해서 주민들에게 집집마다 방문해서 홍보를 했었다. 홍보물을 보고 긍정적인 뜻을 표시한 사람도 있었다"면서도 "아직도 문제아가 오는 학교라고 인식하는 주민들이 있다"고 말했다.

이어 "대안학교를 빼는 경우에 대해서는 아직 검토를 한 바 없다"며 "대전에서는 1년에 중도 탈락하는 아이들이 1500여명으로 현재 교육과정이 안 맞아 대안교육이 필요한 실정으로 고위험군 학생은 배제한다"고 덧붙였다.

그는 "중도 탈락한 아이들에게 기회를 주고자 하는 것인데 주민들이 반대하니 안타깝다"며 "이 아이들을 우리가 보듬고 가야 하기 때문에 교육적 차원에서 꼭 학교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