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투표로 기술학교 이전 찬성키로, 일방통행 행정 '눈살'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 용문동 주민들이 (가칭)용문학교 설립에 대해 대안학교를 뺀 기술정보학교는 수용키로 결정했다.

일각에선 이에 대해 이번 결정까지 7개월이 걸리고 교육청이 일방적으로 일관성 없는 행정을 한 것은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제기 되고 있다.

▲ 용문동 주민들이 용문학교 설립과 관련 투표를 비공개로 진행, 기술정보학교만 수용하는 것에 대해 찬성했다.
18일 용문동 주민 등에 따르면 용문학교설립반대추진위원회는 이날 오후 1시쯤 주민자치센터에서 대책위 35명중 26명이 참석한 가운데 비공개로 기술정보학교 수용에 대한 투표를 실시했다.

그 결과 26명 중 22명이 기술정보학교 이전에 대해 '찬성', 일단 기술정보학교만 수용하는 것으로 뜻을 모았다.

천영두 용문학교 설립 반대 대책위원장은 "일단 오늘은 기술학교를 수용하는 것으로 주민들이 뜻을 모았지만 추후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더 협의를 해야 한다"며 "부가시설 등 추가 요구사항을 주민들과 협의해 이번주나 다음주 내로 교육청에 뜻을 다시 전달 할 것이다"고 설명했다.

지난 봄부터 계속해 온 화요일 집회도 모든 요구사항이 관철될 때까지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교육청은 협의는 해 봐야 겠지만 주민들의 뜻을 적극 수용할 것이란 입장이다.

이로써 당초 용문학교 설립에 대해 한치의 양보도 없이 팽팽하게 대립하던 양측이 서로 한발씩 물러서면서 학교 설립이 가시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그러나 이번 용문학교 건은 교육청의 일방적인 발표로 주민들의 원성을 샀으며 협의 과정도 매끄럽지 못해 매주 화요일마다 33회에 걸쳐 고령의 노인들이 교육청 앞을 찾아 시위하는 지경까지 이르게 했다.

자기 집 앞에는 혐오시설이 들어서면 안 된다는 주민들도 문제가 있지만 예초에 협의 한번 없이 발표를 해 분란을 키웠다는 것이 주민들의 주장이다.

이밖에 교육청은 현재 대전 1과학고, 국제중.고, 에튜아트센터, 태평고 등 굵직한 사업들을 진행하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진통의 원인으로는 '소통' 부재로 일관성이 없고, 일방통행적으로 발표 등을 해 갈등을 유발하고 있다는 것. 

▲ 용문동 주민들이 18일 오전 대전시교육청 앞에서 집회를 열고 용문학교 설립에 대해 반대하고 있다.

실제로 태평고 설립의 경우 초등학교를 폐교하고 설립하는 것에 대해 주민들끼리 합의해 알려 달라고 한 반면, 1과학고 설립은 주민 의견 없이 신탄중앙중으로 결정해 주민들이 현재 이에 대해 반발하고 있는 상태다.

이에 대해 익명을 요구한 한 관계자는 "교육감은 주민이 투표로 뽑은 사람인 만큼 지역 주민들의 의견도 들어야 한다. 올해 특히 교육청 행정에 문제가 많아 보인다"며 "정책을 던져 놓고 갈등을 조장한 후 주민 등이 떼를 쓰면 들어주는 행정은 고쳐져야 한다. 교육은 백년대계로 해야지 즉흥적으로 결정해서는 안된다"고 질타했다.

한편 대전 둔산경찰서에 따르면 대전시교육청 앞에서는 올해 '용문학교 반대', '지적장애 여중생 성폭행 문제' 등으로 현재까지 약 50여건의 집회가 열려 지난해 총 30여건보다 20여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