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설득 여부에 따라 성사여부 판결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김신호 대전시교육감이 학교폭력 근절 대책의 일환으로 공립대안학교 설립을 서두를 것을 약속했지만 주민 설득 여부가 남아 있어 설립 여부에 귀추가 주목된다.

▲ 대전시교육청이 오는 2014년 3월 개교를 목표로 용문초 부지에 공립 대안학교를 설립한다고 발표했다. 대안학교는 지난해 9월 성북동에 설립하려 했으나 주민의 반대 등으로 무산된 바 있다.
김교육감은 7일 오전 시교육청 브리핑룸에서 열린 학교폭력 근절 대책 발표에서 "오는 2014년 3월 개교를 목표로 공립 대안학교 2곳을 설립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대전시교육청이 설립 예정인 대안학교는 고등학교로 일반계와 전문계고 2곳이 용문초 부지에 들어설 예정이다.

일반계고는 대전기술정보학교가 이전해 오는 것으로 2.3학년을 중심으로 480여명까지 수용할 계획이다.

대전기술정보학교는 인문계 2학년 학생들이 3학년에 올라가면서 학교에 적응을 못하는 경우 이곳에서 1년동안 위탁 교육을 받고 원적 학교에서 졸업장을 받는 시스템으로 운영된다.

이와 함께 신설되는 전문계고는 1.2.3학년으로 각 2학급씩 총 90여명이 학교를 다닐 수 있도록 설립한다.

교육청은 일반계 대안학교 설립에 필요한 예산 99억원 중 교과부 30억, 교육청 30억을 확보했고, 설립이 확정될 경우 시로부터 30억을 추가로 지원 받기로 했다.

나머지 9억원은 학교 설립이 확정되면 따로 예산을 책정할 예정이며 전문계고에 들어갈 150억원은 교과부에 신청해 지원을 받을 계획이다.

문제는 학교를 설립할 공간과 재원은 확보했지만 인근 주민 의견을 아직 수렴하지 않았다는 것.

교육청 관계자는 "이는 대전에서는 최초로 공립 대안학교가 들어서게 되는 것이다"며 "아직 주민들을 설득하지 못한 상황으로 학교가 설립 될 수 있도록 주민을 설득할 방침이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교육청은 지난해 9월 유성구 성북동 방성초등학교 부지에 기숙형 대안학교를 설립하려 했으나 주민 반대와 성북동 관광단지 개발 계획 등으로 설립이 무산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