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청장 첫 공약사업 작은도서관 ‘민간 주도에서 관주도’로 변경

▲ 독서장면 (사진제공=유성구청)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민선 5기 허태정 유성구청장의 역점 공약이며 유성구의회 의원들에 대한 사법처리 여부로 까지 번지고 있는 작은도서관 사업이 첫 삽을 뜨기도 전에 내용 자체가 뒤바뀌는 우여곡절이 계속되고 있다.

유성구는 지난 1일 보도자료를 통해 민간주도형 마을단위로 조성할 계획이던 작은도서관 사업을 균형있는 조성을 위해 권역별 거점형으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구는 허태정 구청장의 핵심 공약 사항이었던 민간 주도형 작은 도서관 조성 운영 방침이 폐기되고 도서관 운영에 필요한 기자재를 비롯한 시설을 제공하는 관 주도로 도서관 조성해 운영하는 것으로 선회했다.

유성구 측은 작은 도서관 사업추진을 위해 올해에는 3개관 조성을 시작으로 2012년에는 4개관, 2013년 3개관을 조성해 총 10개관에 사업비 20억원을 투자한다는 계획이다

유성구청측의 입장 변화는 얼마 전 작은 도서관 공모 결과 지원자들의 자격요건이 맞지 않아 단 한곳도 선정되지 않으면서 시작됐다.

이런 지적에 대해 유성구청 관계자도 “당시 공모에 2곳이 참여했다”면서 “자원봉사 인력, 조직체계 등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며 문제점을 일부 인정했다.

당시 유성구측은 공모를 통해 165㎡ 이상의 건물을 보유하고 최소한의 도서관 운영이 가능한 개인이나 단체로 규정했다가 사업자 선정에 실패하자 이번에는 건물과 도서 구입등을 구청이 부담하고 운영 사업자만을 모집한다는 입장으로 선회해 계획 자체가 미비했다는 것을 스스로 인정하는 셈이 됐다.

더욱이 현재 유성구 내에는 진잠, 노은, 구즉 도서관을 비롯해 43개의 작은도서관이 운영되고 있지만 실질적은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상태에서 관주도의 형태로 10곳이나 증설하는 것이 효율적이냐는 의문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허태정 구청장의 핵심 공약이었던 작은도서관 사업은 재원 마련을 위한 시행 초기부터 구설에 올랐던 사업이다.

지난해 유성구의회는 제169회 임시회를 열어 구청측이 제출한 작은도서관 관련 사업 예산을 2억여원을 해당 상임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 삭감했다가 일부의원들이 삭감조서를 불법적으로 변경해 통과시켜 공문서 변조와 동행사 혐의로 윤종일 의장을 비롯한 6명의 의원들이 현재 수사기관의 조사를 받고 있다.

당시 유성구의회 일부의원들은 예산 삭감 이유에 대해 집행부측이 작은도서관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업계획도 없는 상태에서 예산을 승인할 수 없다는 이유를 달아 삭감했다가 불법으로 부활시키면서 구청장의 시녀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다.

결국 단체장 공약사업이라는 이유로 해당 상임위와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서까지 삭감된 예산을 일부 의원들에 의해 불법적으로 삭감조서를 변경해 통과시켜 무리하게 추진하다 사업취지 마저도 훼손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한편 유성구의회는 지난해 제2차 추경과 제3차 추경 2011년도 본 예산등 3차례에 걸쳐 제출된 작은도서관 예산의 삭감조서를 임의로 변경하는등 방법을 통해 7억여원의 해당 예산을 의결한 바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