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 김태훈 대전시의원 '대전-세종시 상생방안 간담회'

▲ 김태훈 대전시의원의 주최한 '대전-세종시 상생방안 정책간담회'
세종시문제와 관련 이명박 대통령의 입장표명이 있을 예정인 27일 대전시의회 김태훈의원이 주최한 대전 세종시 상생발전 방안모색 정책간담회가 언론의 주목을 받았다.

▲ 김태훈 대전시의회 의원
김태훈 의원의 정책간담회는 세종시 수정 문제로 인한 정부여당에 대한 충청의 반발과 최근 정치권의 가장 큰 이슈로 부상된 상황에서 지역 최초로 세종시로 인한 대전시의 발전방향을 모색한다는 점에서 눈길을 끌었다.

김태훈 의원은 “자칫 이번 정책간담회가 충청권민심과 반하고 있다는 시각으로 인해 오해의 소지가 없지 않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집을 짓는데 우리가 아닌 타인이 좌지우지한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원안고수도 중요하고 플러스 알파도 중요하지만 이시점에서 누군가 대전미래에 영향을 미칠 세종시 건설과 대전발전 방향을 이야기 해보자는 취지”라고 간담회 배경 설명을 했다.

김의원은 모두 발언에서 “세종시 원안고수는 정치인들의 정치적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 전락하고 있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며 “하지만 대전 시민들의 모든 의견이 원안고수가 전체의 의견인 것 마냥 포장되어 있지만 시민들은 원안추진의 대명제에 대해 매몰되서 말을 못하고 있을 뿐”이라고 문제를 제기 했다.

김 의원은 정치 쟁점화로 국론분열 현상까지 치닫고 있는 세종시 문제는 현 이명박정부와 전 노무현 정부 모두의 책임이라고 비난했다.

그는 “행정 정책의 연속성 신뢰성 측면에서 보면 현 정부의 태도도 이해할 수 없고 굉장히 실망스럽다”고 전제하고 “전 정부의 정책이나 일부 정치인들과 이명박 정부의 세종시를 바라보는 시각은 현격한 차이로 결국 정치적 논리와 경제적 논리의 첨예한 대립으로 인해 국론 분열 등 혼란사태까지 진행되고 있다”며 전.현 정부를 싸잡아 비판했다.

김의원은 이어 “결국 대전과 세종은 한데 묶여 가야 하는데 결국 우리가 살집을 짓는데 주인들은 가만히 있고 남들이 와서 한다”며 주객이 전도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간담회 참석한 패널들은 세종시원안추진 찬반과 대전의 실리문제에 대해 열띤 토론을 벌렸다.

▲ 정순호 한남대 교수

정순호 한남대 교수는 “이명박 정부가 추진하는 사업들 중에서 임기내에 완성하는 것은 경인운하와 4대강 뿐이며 과학벨트 세종시는 임기내 완결이 어려운 과제”라고 전제 한 뒤 “현 정부 사업도 다음정부에서 추진해야 하는 입장이라. 정부가 국민에 대한 신뢰도 측면에서 계속해야 한다는 겸손한 자세가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이어 “정부는 세종시 원안추진 하지 않으려면 우선 수도권 문제(과밀화등)의 해법을 제시해야 할 것”이라며 “정부가 일관성 있게 가려면 수도권 문제들의 대안부터 내놓고 공감을 얻고 정부기관 이전 포기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정 교수는 세종시 관련해 “과학비지니스벨트를 말하는데 실체가 없다고 본다”며 “대통령 선거 공약으로 급조해 처음에는 취임하고 1년 있다 없어지고 다시 만들어 요즘 과학벨트 한다고 아이디어 공모를 하더라”고 일각에서 흘러나오고 있는 세종시 문제 대안책을 꼬집었다.

기업인으로서 토론자로 나선 한금태 삼영기계(주) 대표이사(대전상공회의소 상임위원, 대전.충남 경영자총협회 고문)는 “대전 정치인들은 원안추진을 강조한다”며 “정치에 따라 사람이 움직이고 옳고 그름보다 정치색이더라”고 최근 세종시 문제와 관련한 정치공방에 대해 정치를 바라보는 기업인으로서의 솔직한 심경을 밝혔다.

한 대표이사는 "기업인들 입장에선 행정도시가 와서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며 "일반인들 조차 관심이 없는데 이해관계가 있거나 정치적 경향이 있는 사람은 원안을 고수하고 이것이 꼭 여론인양 비쳐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언론 보도의 정부 계획을 보면 과천청사를 세종시로 가져오는 것 외에 중요 부처는 오지 않는다"며 "이제 세종시가 어떻게 바뀌고 어떤 것이 충청민에게 도움이 될지 면밀히 계산해 봐야 할 시점"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김태훈 의원은 세종시 문제와 관련  향후 다양한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대규모 토론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