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행정도시 사수를 위한 충청권 민관정 대 연석회의 및 협약식 열려

▲ 25일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행정도시 사수를 위한 충청권 민관정 대 연석회 및 협약식
세종시 수정과 관련해 충청권 민심이 들썩이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27일 세종시 수정과 관련한 27일밤 TV로 생방송되는 ‘대통령과의 대화'를 통해 세종시 문제에 대한 입장을 직접 밝힐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충청권 민심이 들썩이고 있다.

정부의 세종시 수정안 마련이 가속화에 따른 세종시 원안추진 촉구가 충청권을 비롯해 전국적으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충청지역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한 국회의원, 자차단체장, 지방의원등 정치권인사들이 참여하는 행정도시 사수를 위한 충청권 민관정 대 연석회(이하 민.관.정연석회의)가 충남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렸다

민.관.정 연석회의는 ‘행정중심복합도시’수정 강행 상황의 엄중성과 위기성을 함께 인식하고, ‘수정 절대불가’와 ‘신속한 원안 추진 관철’을 위한 공동 대응에 나서고자 ‘행정중심복합도시정상추진을 위한 협약을 맺는다고 밝혔다.

이들은 협약서에서 “ ‘행정중심복합도시’는 수도권의과밀화 해소와 국가의 균형발전을 위해 사회적 합의과정을 거쳐 국회에서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특별법’이 제정되어 추진되어왔다”며 세종시 원안추진을 축구했다.

세종시 수정은 “수도권과 비수도권 상생을 위한 특단의 국책사업인 ‘행정중심복합도시’와 ‘혁신도시’, ‘기업도시’마저 전면 폐기의 위기로 내몰려 불균형의 간극은 더욱 크게 드러나고 있다”고 지적하고 “국가 전체가 커다란 혼란으로 치닫고 있다”비판했다.

이어 “행정중심복합도시의 무산은 그 자체에 그치지 않고 상호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추진되어온 전국의 혁신도시와 기업도시계획에도 타격을 가하여 결국 폐기될 것”이라고 경고 했다.

이날 회의에는 시민사회단체를 비롯한 민주당, 자유선진당 국회의원들을 비롯한 지방자치단체장들과 지방의회 의장들이 참여해 행정중심복합도시 정상추진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하고 ‘행정도시 원안사수를 위한 민관정 대연석회의’를 출범을 알렸다.

민관정 대연석회의는 500만 충청인의 목표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원안이라며 정부이전기관 9부2처2청을 배제할 경우 정부의 어떠한 세종시수정안도 거부하겠다는 입장이다.

또한 행복도시원안추진을 위해 500만 충청도민 서명운동, 충청3개시도민의 비상대책기구 구성에 이어 촛불집회 개최 최악의 경우 상경 집회등을 통해 행복도시 원안추진운동을 펼치겠다고 밝혀 향후 행복도시 갈등은 전국적으로 확산 가능성도 배제 할 수 없어 제2의 쇠고기파동이 일어날수도 있다는 조심스러운 분석이 나오고 있다.

한편 이날 오후3시에는 연기군 행복도시건설청 앞에서 충청권 기초의회 모든 의원들이 행복도시 원안촉구 결의대회가 개최될 예정에 있어 세종시문제가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