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3일 정기 브리핑서…최종 결재권자 책임 따로 언급 안 해

▲ 23일 허태정 대전시장이 정례 브리핑에서 옛 충남도청 향나무 훼손 사건에 송구하다는 입장을 나타내는데 그쳤다. 자신의 책임은 별도로 언급하지 않으면서도 관련자의 책임을 묻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옛 충남도청 향나무 훼손 사건에 직접적인 사과 보다는 수사적인 표현으로 그 책임을 비껴나갔다.

감사 만물 유래설이라고 해도 물의가 없을 정도로 감사에 무게를 싣기도 했다.

23일 허 시장은 정기 브리핑에서 "옛 충남도청 리모델링 과정에서 시민에 걱정을 끼쳐 송구(悚懼)하다"며 "행정 절차상의 미숙함과 여러 의혹은 신속하게 진상 조사해 시민 여러분에게 바로 알릴 수 있도록 하겠다"고 논란의 시작인 향나무 무단 훼손 등을 직접 거론하지 않으면서 이 사건을 대하는 선명성만 드러냈다.

또 허 시장은 "조사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점은 엄중하게 그 책임을 묻도록 하겠다. 저 역시 일신하는 마음으로 대전시정을 이끌어 나가겠다"고 소통 협력 공간 조성 사업 최종 결재권자로 책임은 따로 언급하지 않았다. 

감사는 허 시장의 전가보도(傳家寶刀) 처럼 이어졌다.

허 시장은 "감사 위원회에서 신속하고 투명하게 조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하겠다. 필요하면 인력 지원을 해서라도 하루 빨리 상황을 규명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그 결과에 따라 책임을 묻고, 질 일을 명확히 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해당 국장이 감사 위원장으로 임명되면서 문제 제기가 있지만, 제척 대상이기 때문에 크게 우려는 안 해도 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남다른 문제 인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특히 "대전시가 감사 전문가를 추가적으로 지원 명령해 공정하게 진행할 수 있도록 하겠다는 것을 시장으로 분명히 말한다"며 "감사 위원장은 감사 과정에 개입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구성해 진행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허 시장이 독립 기구인 감사 위원회에 이미 감사 요청·권고도 아닌 지시를 했고, 문제의 감사 위원장을 임명한 것도 허 시장이라고 볼 때 그를 제척하더라도 공정한 감사가 될지 여부에는 의문 부호가 붙을 수 밖에 없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