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충남도청 향나무 훼손 공무원은 사과...시장은 감사지시 했다 홍보

▲ 18일 대전시 이규원 시민공동체 국장이 언론 브리핑에서 옛 충남도청 시설물과 향나무 훼손에 사과하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감사 지시는 해도 사과하지 않은 것은 물론, 그 모습 조차 브리핑에 보이지 않았다.

[ 시티저널 안희대 기자 ]대전시가 향나무 훼손 파동에 휩싸여 곤혹을 치르고 있다.

시는 옛 충남도청 부지에 지역거점별 소통협력공간 조성사업을 추진하면서 수십년 된 향나무 100여주 이상을 무단으로 베어낸 것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논란이 되자 관계 부서 관계자가 공식 사과를 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허태정 대전시장은 나는 모르는 일이라는 듯  시침이를 떼는 모습으로 허 시장의 리더십 부재로 확산되고 있다.

시는 향나무 논란이 확산되자 18일 관계 부서장이 기자 간담회를 통해 공식 사과 입장을 내놨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시는 허 시장이 관련 감사지시를 했다고 설명하는 등 진화에 나섰지만 불똥은 허 시장에게 튀면서 리더십이 도마위로 올려졌다.

부서관계자들은 공식사과를 하고 있는데 허 시장은 마치 난 향나무를 베어낸 것과 상관없다는 듯 감사를 지시를 했다는 점에서 허 시장의 리더십 문제를 그대로 내보였다는 것이다.

대전시 행정에 있어서 최종 결정권자는 시장이라는 점에서 허 시장도 감사 대상일 수밖에 없다. 대전시 수장으로 대 시민 사과는 뒤로하고 ‘감사지시’를 했다는 점을 부각시키면서 리더십 부재 논란이 키우고 있는 셈이다.

정책추진에 있어 행정의 실수나 오류를 범할 경우 감사로 사실관계를 밝히고 잘못된 점을 바로 잡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하지만 대전시를 이끌어가는 수장으로서 발 빼는 모습보다는 적극적으로 나서 시민에게 설명할 것은 하고 사과 할 일이 있다면 고개를 숙이는 것이 수천명의 공직자를 대표하고 150만 시민을 대표하는 사람으로서 당연한 의무라고 할수 있다.

공직자는 사과하고 시장은 감사지시 했다고 홍보하는 모습에서 대전시 수천명의 공직자들의 마음속이 궁금해지는 부분이다.

일단 소나기는 피하고 보자는 허태정 대전시장식의 행보에 리더십 문제가 도마위로 올라오는 대목이다.

지역 정치권은 이번 파동은 허태정 시장이 직접나서 수습해야 한다는데 의견이 여기저기서 나온다.

더불어민주당 익명의 관계자는 “옛 충남도청 향나무 훼손 문제는 허 시장이 직접 나서 해명해야 하는 것 아니냐”며 고개를 갸웃하고 있다.

국민의힘 대전시당은 연일 논평을 통해 향나무 훼손 문제에 대해 “책임을 져야 할 시장은 어디에도 안보이고 행정부시장이 나서서 이제야 진상을 파악해 보겠다고 남 얘기 하듯 하고 있는 대전시에 더 바랄 것은 없다”고 비난하고 있다.

국민의힘 충남도당 또한 “대전시가 지난해 소유주인 충남도와의 협의도 없이 구 충남도청 부지의 향나무를 훼손한 것으로 확인됐다”며 “양승조 지사는 대권의 꿈보다 충남도민 재산 지키기부터 앞장서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심지어 정치권은 감사지시를 받은 대전시 감사원장이 지난해 연말까지 사업 주관부서인 시민공동체국장으로 사업을 추진했던 장본인이라며 허 시장의 인사 문제까지 들춰지면서 논란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