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 오후 2시 시교육청 회의실서 기자회견

무상급식 문제로 장기간 갈등을 빚어온 대전시와 대전시교육청의 갈등이 20일 일부 해소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교육청(교육감 김신호)은 오는 20일 오후 2시 시교육청 회의실에서 무상급식 관련 기자회견을 실시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무상급식에 대한 여러가지 대안을 김신호 교육감이 직접 내 놓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대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려진 것은 없지만 4~5가지의 대안을 제시, 대전시가 선택하도록 할 예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대전시는 무상급식과 관련 교육청이 나서지 않으면 독자적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하거나 시 50%, 교육청 30%, 구청 20%로 예산을 분담하자는 제안을 내 놓았었다.

만약 교육청과의 합의가 이뤄지지 않으면 대전시는 오는 6월부터 시.구청의 예산만으로 무상급식을 실시할 방침이다.

이에 대해 김신호 교육감은 그 동안 무상급식 전면 확대에 대해 불가입장을 고수해 왔고, 차차상위 계층(20%) 자녀까지는 확대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었다.

전면 무상급식을 하게 되면 급식비 뿐 아니라 운영비와 시설비 등도 추가로 들어가기 때문에 예산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 어려움을 겪게 될 것이란 것이 교육청의 입장이다.

또 예산을 분담해 실시한다고 해 놓고 무상급식 실시 후 시나 지자체가 추후 예산 부족 등으로 발을 빼게 되면 고스란히 그 몫은 교육청이 모두 떠 맡게 되기 때문에 쉽사리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것.

교육청의 한 관계자는 "무상급식을 실시하게 되면 단순 급식비 뿐 아니라 추가적으로 들어가는 돈도 상당한데 예산을 급식비만 계산해서 확보하면 안된다"며 "정부의 도움 없이는 지역에서 감당하기 힘든 문제"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