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부모 단체, 전과자 및 교육감 부적격자 사퇴 촉구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6.4 지방선거에 출마하는 교육감 후보자 중에 전과자 및 교육감 부적격자가 상당수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사퇴를 촉구하는 움직임이 일고 있다.

공교육 살리기 학부모연합은 27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이순신장군 동상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과자 및 교육감 부적격자 사퇴를 촉구했다.

단체는 "세월호 사건의 본질은 '교육부재' 때문이다. 승객의 생명을 보호하기 위해 안전교육을 받아야 할 선원들이 전혀 교육을 받지 않은 것은 세월호만의 문제가 아니다"라며 "제2의 세월호 불행이 되풀이 되지 않도록 기본에 충실한 교육과 교육지도자의 역할론이 무성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교육감 선거로 올바른 교육감을 선출해야 한다고 밝혔다.

▲ 선거 안내문에 게재된 정상범 대전시교육감 후보자의 전과 기록.

문제는 이번에 출마한 교육감 후보자 중에 전과자가 많다는 것으로 세월호 참사가 기본을 무시한 불법이었던 만큼 불법을 저지른 자가 교육감이 되면 제2, 3의 사건이 교육현장에서 일어날 수 있다고 단체는 우려했다.

실제로 공개된 전과 기록을 살펴 보면 충청지역은 대전 교육감 선거에 출마한 정상범 후보가 음란물 유포 등의 혐의로 벌금 100만원 형을 받은 바 있으며 충남은 김지철 후보가 국가공무원법 등의 혐의로 처벌을 받았다.

세종은 오광록 후보가 지방교육자치에 관한 법률 위반 혐의로, 최교진 후보는 국가공무원법 위반 등의 혐의로 전과가 기록됐다.

이밖에 서울 이상면 후보, 부산 김석준 후보, 대구 송인정 후보 등 교육감 선거 출마자 72명 중 26.4% 에 해당하는 19명이 전과 기록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부모 연합은 "전국 교육감 후보는 어린 학생들과 교원의 표상이어야 한다"며 "비록 교육계 출신 후보들이 정치력과 처세 등 사회성은 부족할지라도 국민에게 상처 주는 행동을 하지 않을 것이라 본다. 이에 따라 부적격자 사퇴를 촉구하며 국민들이 올바른 교육감을 뽑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