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운동연합 “마지막 남은 녹지 위협하는 골프장건설 철회하라”주장

사진은 지난 해 4월 11일 성북동골프장반대주민대책위원회와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민주노동당 대전시당 등 100여명이 성북동 골프장 및 레포츠 리조트 개발을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가졌을 당시 모습.

<대전시티저널 김종연 기자> 지난 해 말 중앙도시계획 위원회로부터 대전의 그린벨트 지역인 유성구 성북동에 대전시의 골프장 건설계획이 승인됐다.

그동안 골프장 건설을 반대해오던 주민과 시민단체들은 이에 강하게 반발하고 나섰고, 대전환경운동연합은 3일 성명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들은 성명서를 통해 “대덕테크노벨리 도심 안에 골프장 건설 승인이 나더니, 그린벨트지역인 성북동 골프장건설계획도 중앙도시계획 위원회 승인이 났다”면서 “국립공원인 계룡산에는 구룡 골프장을 군인체력단련장이라는 명목으로 9홀 추가 증설하겠다고 한다”며 지역의 자연생태계가 크게 위협받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대전도심의 녹지율은 매우 낮은 편”이라고 전제한 뒤 “대전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둔산동에는 이렇다 할 녹지공간이 전혀 없고 시민들이 쾌적하다고 느끼는 것은 그나마 대전 외곽을 둘러싸고 있는 산지가 남아 있기 때문”이라면서 “그런데, 마지막 남은 대전 시민들의 쉼터라 할 수 있는 외곽녹지지역을 골프장을 설치한다는 명목으로 훼손시키려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또 “대덕테크노밸리골프장은 도시 한 중심에 골프장을 설치하는 것으로 생태계 파괴는 크지 않다고 한다”면서 “하지만 골프장 운영 중에 사용되는 농약이나 야간조명으로 인한 주민들의 생활환경과 재산상 피해를 간과해선 안 된다”고 설명했다.

이어 “골프장 건설로 인한 자연환경훼손 뿐만 아니라 수질오염 토양침식을 야기해 지역이 초토화되고 지역주민들이 피해를 보고 있는 사례가 전국적으로 보고되고 있다”면서 “현재 계획대로 골프장이 건설된다면 약 1,800,000㎡이상의 녹지가 사라지게 되며, 대전의 마지막 남은 녹지공간 마저 시민들에게서 빼앗아 가는 것“이라며 골프장 건설계획을 백지화하라고 주장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계룡산 구룡골프장에 대해서도 “계룡산 국립공원 자락이고 계룡산과 연결돼 생태계가 잘 보전된 지역으로 천연기념물인 수달과 원앙, 표범장지뱀 등이 서식하고 있다”면서 “예정지를 관통하고 있는 두계천은 1급수에서 서식하고 있는 버들치가 살고 있는 등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이라고 생태환경을 전했다.

또, “대상지 일대가 군사보호지역으로 현장 접근이 오랫동안 어려웠던 점을 감안, 철저한 생태조사를 진행한다면 그 지역의 생태적 가치가 더욱 높게 평가될 것”이라고 전망하면서 “이러한 지역의 특성을 무시한 채 생태자연도 등급변경을 하면서까지 무리하게 사업을 추진하려 하는 것은 도저히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따졌다.

이들은 마지막으로 “대전시가 현재 야심차게 추진 중인 3,000만 그루의 나무심기가 물량위주의 정책에서 나아가 지역의 중요한 녹지공간을 지키고 관리하는 질적인 정책으로 변화되길 기대한다”면서 “골프장 짓겠다고 한쪽에서 잘 보전된 녹지를 파헤치고 도심에서는 도로를 파헤쳐 나무를 심는 일이 더 이상 없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대전환경운동연합 이경호 간사는 “지난해 4월에 골프장 건설 반대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가졌고 시장면담까지 신청했으나 거절당했다”면서 “건교부에도 지속적으로 이 같은 주장을 제기해 왔고, 그 동안 수 차례에 열린 공청회 및 토론회에서도 대전시에 반대의견을 계속 계진했지만 결국 받아들여지지 않았다”며 강력하게 대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성북동 주민들과 함께 지난해 2월부터 대전시에 골프장건설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진정서와 제안서를 대전시에 제출한 바 있다.

한편, 대전시 관계자에 따르면 이번 골프장 조성계획은 당초 골프장과 레포츠리조트가 함께 조성될 예정이었으나 이번 중앙도시계획 위원회에서는 골프장 건설 계획만 통과시켰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