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연료 생산 시설까지 추가 건설 계획하고 있어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대전이 원자력발전시설이 있는 지역보다 중저준위.고준위 방사성폐기물을 많이 보관하고 있지만 안전과 대책은 미비하다는 지적이다.

특히 이같은 상황에서 주거지 인근에 핵연료 생산 시설이 추가로 건설될 계획으로 주민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다.

민주당 이상민 의원은 17일 원자력안전위원회 국정감사에서 이같이 밝히며 고준위폐기물, 중저준위폐기물저장시설에 대한 안전대책을 세밀히 점검, 저장시설에 대한 현황을 대전시민에게 빠르고 정확히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 의원에 따르면 현재 한국원자력연구원, 한전원자력연로, 한국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 대전분소에는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 2만5000여드럼이 보관돼 있고 고준위 방사성폐기물도 2.5t이나 원자로내 수조에 보관중이다.

울진이나 영광, 월성 등 원자력발전시설 지역보다도 더 많은 양이며 그동안 냉각펌프 보수공사 중 중수 누출사고, 방사성 요오드 검출, 연구원 피폭, 실험실 우라늄 시료상자 분실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이어지면서 안전성에 대한 문제까지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상황 임에도 최근 한전원자력연료는 대전시민들에게 명확한 설명도 없이 핵연료생산 및 연구개발시설의 대규모(4만1000㎡)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대전 유성구 덕진동에 위치한 (주)한전원자력연료가 국내 수요량 증가와 핵 연료 수출을 이유로 2016년까지 제 3 공장 증설을 추진할 계획이라는 것.

한전원자력연료는 현재 제1·2공장을 가동, 국내 23기의 원자력발전소에 공급하는 핵연료를 전량 생산하고 있으며 한전원자력연료가 위치한 곳이 한국원자력연구원 부지다.

이곳에는 한전원자력연료 외에 한국원자력연구원에서 사용하는 하나로 원자로가 설치돼 있어 연구용이라고 하지만 현재 산업용과 의료용 제품, 방사성동위원소 등을 생산중이다.

또 해당 부지에는 방사성폐기물관리공단이 위치해 전국의 병원과 연구기관, 산업체 등에서 사용 후 폐기한 방사성동위원소 폐기물이 보관돼 있고 여기에 한국원자력연구원은 핵연료 재처리 연구시설도 준비 중에 있어 한 마디로 핵관련시설 및 폐기물이 한 곳에 몰려 있다고 이 의원은 지적했다.

특히 이곳에서 보관 중인 핵 폐기물은 중저준위 방사성 폐기물이지만 보관량 측면에서 고리원자력 발전소 부지에 이어 2번째로 많은 것으로 원자력연구원은 비상구역 내의 거주를 제한하고 있지만 구역범위를 일본의 기준을 적용하면 송강과 관평동 일대 주민 3만여명이 비상구역 내에 거주하고 있다고 질타했다.

이에 따라 원자력연구원은 기준치 이하의 검출량을 들어 안전함을 강조하지만 대전시민들의 불안은 커지고 있다는 것.

지난 2000년 이후 하나로에서 발생한 사고는 10건이 넘으며 지난 2004년 4월에는 중수가 누출됐고 2005년 6월에는 연구원 주변 빗물에서 방사성 요오드 I-131이 검출됐다.

2006년에는 방사화된 알루미늄 플러그가 대기에 노출돼 작업자 2명이 피폭됐고 2007년에는 국제원자력기구(IAEA) 사찰 준비 과정에서 우라늄 시료 2.7kg이 분실되기도 했다.

2011년도에는 실리콘 반도체 생산용 알루미늄 통의 핀이 수조 위로 떠오르면서 백색비상이 발령되기도 했고, 노출된 방사선량은 기준치보다 100배 이상 많았다고 이 의원은 설명했다.

문제는 이러한 사실을 대전시민들은 1시간30분이 지나서야 알았으며, 이마저도 정부가 아닌 국제원자력기구의 발표로 알게 됐다는 것이다.

이는 대전지역이 원전지역이 아니라는 이유로 각종 대책에서 소외되고 있다는 것으로 최근 후쿠시마 원전사고로 원전시설 안전에 대한 불신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특히 대전지역은 방사성폐기물 처리시설에 대한 우려와 함께 핵연료생산시설 추진으로 지역사회가 불안에 휩싸이고 있는 실정이다고 이 의원은 우려했다.

이상민 의원은 "대전지역의 고준위폐기물, 중저준위폐기물저장시설에 대한 안전대책을 세밀히 점검해야 하며, 저장시설에 대한 현황을 대전시민에게 빠르고 정확히 공개해야 할 것이다"며 "또 정부가 탈원전을 표방한 상황에서 추진중인 핵연료생산시설도 중단 되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중·저준위방사성폐기물의 영구적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의 유치지역에 대해서만 국·공유재산의 대부 특례와 국고보조금의 우선적 지원과 같은 행정적·재정적인 지원을 규정하고 있다"며 "하지만 대전에 소재하고 있는 한국원자력연구원 등이 관리하고 있는 대규모의 임시 방사성폐기물 저장시설의 경우에는 원자력발전소 및 영구적 방사성폐기물 처분시설과의 마찬가지의 위험성을 가졌음에도 불구하고 적절한 행정적·재정적인 지원이 이루어지고 있지 않아 형평성 차원에서 문제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