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대전환경운동연합 입장 밝혀…도시 전체 안정성 위협 우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환경운동연합이 (주)한전원자력연료의 핵 연료 생산량 증대 계획에 대도시 한 복판에 핵 관련 시설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반발했다.

21일 대전환경운동연합은 (주)한전원자력연료는 '핵연료가 자연 방사선 수준으로 주민들이 생각하는 것만큼 위험하지 않다'며 원자력 발전소 증설과 해외 수출 정책에 따라 불가피하게 핵 연료 생산량을 현재보다 2배 이상 늘리기 위해 증설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라고 주장했다.

하지만 한전원자력연료와 인접해 대규모 연구 단지와 아파트 단지가 형성되어 있는 상황에서 대도시 한 복판에 핵 관련 생산시설을 늘린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납득할 수 없는 일이라고 지적했다.

이와 함께 국내 원자력 발전소에 소요되는 원자력 연료 전량을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생산·공급해 오고 있는 것도 대전 시민 입장에서는 매우 심각한 문제인데, 정부의 원전 확대 정책과 해외 수출 물량을 위한 추가 시설까지 설치한다는 것은 시설 자체의 위험성은 논외로 해도 도시 전체의 안전성을 위협받을 수 있는 일임을 간과해선 안 된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특히 현재 원자력 연구원 부지에는 200리터 기준으로 원자력 연구원 1, 2저장고 1만 4132.5드럼, 한전원자력연료 6833드럼, 방사성 폐기물 관리 공단 대전분소 4459.3드럼, 하나로 7183드럼의 중·저준위 폐기물과 일부 고준위 폐기물이 저장돼 있음을 강조했다.

저장 중인 폐기물이 중·저준위 폐기물 이지만, 양적으로 보면 전국 제2의 방사성 폐기물 중간 저장소라고 불릴 만큼 많은 양이라는 것이다.

인구 150만명이 넘는 대도시인 대전의 특징을 조금이라도 고려한다면 현재 저장된 방사능 폐기물 처리 문제를 시급히 해결해야 하고 관련 시설들을 줄여나가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따라서 원자력 관련 추가 증설 계획을 중단하고 원자력 관련 시설의 투명한 관리와 시민 감시 체계를 제대로 세워 안전한 관리 체계를 구축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