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들, 핵연료 가공공장 확장 전면 백지화 요구

▲ 대전 유성구 구즉동 일대에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증설할 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현수막이걸려 있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한전원자력연료가 핵연료를 생산하기 위해 제3공장 설립을 추진하자 인근에 사는 주민들이 '공장설립을 백지화'하라며 반대하고 있다.

이에 주민들은 한전원자력연료가 자리한 한국원자력연구원 인근에 이를 반대한다는 현수막을 걸고 오는 22일 시청에 주민 집단민원을 신청할 방침이다.

15일 한전원자력연료와 구즉, 관평 방사성폐기물 이전 대책위원회에 따르면 한전원자력연료는 오는 2016년까지 핵연료를 생산하는 제3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현재 한국원자력연료에는 제1공장과 제2공장이 가동되고 있으며 국내 원자력발전소에 공급되는 핵연료를 제조.생산하고 있다.

문제는 국내에서 이를 필요로 하는 수요양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고, 오는 2016년 말부터는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할 핵연료를 더 생산해야 하기 때문에 현재의 공장으로는 부족하다는 점이다.

이에 한전원자력연료는 중장기 개발 계획을 수립, 계획에 맞쳐 이를 진행하려 했으나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제3공장 완공 시키가 유동적이란 입장이다.

▲ 대전 유성구 구즉동 일대에 한전원자력연료에서 증설할 공장 설립을 반대하는 현수막이 걸려 있다.

주민들은 "기관에서는 지금도 안전하다고 말하고 있지만 언제 어떻게 터질지 모르는 것 아니냐. 이렇게 가까운 곳에 주민들이 사는데 불안한 것은 당연한 것 아니냐"며 "지역이기주의로 반대를 하는 것이 아니라 주민 의견수렴 하나 없이 일을 진행했다. 전면 백지화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지금도 쓰레기 매립장, 기름 저유소, 쓰레기 소각장, 하수종말처리장, 방사능폐기물 처리장 등이 있는데 여기에 또 공장을 더 설립한다는 것은 주민들을 위험에 빠지게 하는 것이다"며 "외국은 핵시설로부터 1.5km 내에는 주거시설이 못 들어서게 돼 있는데 우리나라는 800m로 연구원 바로 앞에 아파트들이 즐비하게 들어섰다"고 강조했다.

이에 구즉, 관평 방사성폐기물 이전 대책위원회는 오는 22일 이에 대한 주민집단민원을 시청에 제기할 계획이다.

이에 대해 한전원자력연료 관계자는 "현재 수요 증가와 수출 등으로 인해 공장을 증설해야 하는 상황이다"며 "주민 일부는 공장건설 자체를 반대하는 것이 아니라 지역발전기금을 달라고 요구하고 있는데 그 요구를 수용하기는 어렵다"고 답했다.

이어 "이번 사업은 국책사업으로 개인에게 다 말하고 이해를 구할 수 있는게 아니다"면서도 "사업 추진 과정 중 문제가 생기면 안되기 때문에 주민들과 의견을 나누고 설득을 해 나가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