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내일을 향해 뛰자"

▲ 한현택 동구청장
존경하는 25만 구민여러분!
그리고 800여 공직자 여러분!

신묘년(辛卯年) 새해가 시작되었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올해는 25만 구민 여러분과 공직자 여러분 모두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넘치길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존경하는 25만 구민여러분!

제 가슴 속에 새겨진 동구의 전경에는, 도시 곳곳마다 구민 여러분들이 가족과 함께 여가를 즐길 수 있는 쉼터가 있고, 도로는 통행에 불편함이 없으며, 인간 친화적인 주거환경이 조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구민 여러분의 행복하고 즐거운 삶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 당장 이러한 동구의 모습을 구민 여러분께 드릴 수는 없겠지만, 가슴 속의 희망과 굳은 의지를 가지고 노력한다면, 올해는 작년보다 행복하고, 내년은 올해 보다 행복해지지 않겠습니까?

사랑하는 구민여러분!

“절망은 사람을 늙게 하고, 희망은 사람을 젊게 한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에 저는 누구보다 젊은 마음으로 내일이 더 행복한 동구를 만들기 위해 800여 공직자와 함께 노력해 갈 것입니다.

그리고 금년에는 동구의 장기적 발전의 기틀을 닦고자 다음과 같은 구정 주요과제를 내실있게 추진해 나가겠습니다.

첫째, 쾌적하고 편리한 도시 인프라 조성을 통해 우리 구를 대를 이어 살고 싶은 정주도시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먼저, 추진 중인 1단계 주거환경개선사업 4개 구역에 대한 내실있는 마무리에 박차를 가하고, 2단계 구역은 LH공사 등 관련 기관과의 적극적인 협의를 통해 조속한 시일 내 사업이 추진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더불어, 동부선 연결도로는 올 상반기 중 공사가 시작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이고, 금년부터 사업이 시작되는 홍도육교 지하화 사업은 공사 중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는 한편, 고속철도변 정비사업이 마무리되는 2014년까지 사업이 조기완료 될 수 있도록 추진에 박차를 가하겠습니다.

이 밖에 재건축 정비사업, 주택재건축 사업의 내실있는 추진으로 우리 동구의 정주여건을 개선하는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습니다.

둘째, 전통시장 경쟁력 강화와 일자리 창출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에 노력하겠습니다.

먼저, 중앙시장 아케이드 설치 등 시설 현대화 및 제3주차장 설치 등 편의시설 확충사업을 통해, 전통시장 이용률을 높이고, 지역의 성장을 뒷받침 할 수 있는 든든한 경제기반으로 만들어 가겠습니다.

또한, 인동시장 5일 장터 운영을 통해 값싸고 질 좋은 상품이 거래되는 전통시장만의 장점을 강화해 가겠습니다.

그리고 사회적 기업 발굴․육성과 일자리 지원센터 설치 등 적극적인 일자리 창출과 함께, 대전광역시와의 적극적 협의를 통해 남대전 종합유통단지 내 기업 유치에 역량을 집중하여, 전통시장과 더불어 지역의 성장을 견인할 수 있는 새로운 성장 동력원 마련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습니다.

아울러, 찬샘 농촌문화 체험마을을 활성화하고, 친환경 농업지원 등 내실있는 농촌 지원사업과 함께, 대전광역시에서 추진 중인 와인 축제 등을 우리 구에 유치하여, 지역 농촌 경쟁력 강화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셋째, 주민 친화적인 문화․체육 인프라 조성을 통해 구민여러분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먼저, 찾아가는 소규모 문화․예술 공연 개최로 지역의 문화저변을 확대하는 한편, 작년 12월 완공 된 대전문학관은 금년 중 운영권을 대전광역시로 유상 이관하되, 효율적인 운영을 위해 적극 지원해 가겠습니다.

더불어 다목적 체육관 및 주민 생활권 내 소규모 체육시설 설치를 지속 추진하여, 주민 여러분들의 건강한 삶의 기반을 마련하고, 각종 생활체육대회를 유치하여 지역 생활체육 수준을 높이겠습니다.

아울러 동구 청사의 가오동 이전 후, 현 청사 자리에 대전청소년종합문화센터를 유치하여, 부족한 지역 청소년 문화 인프라를 확충하고 건전한 청소년 육성 기반도 마련하겠습니다.

넷째, 작은 복지를 통해 지역의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생산적 복지로 복지수혜 계층의 자립을 도모하겠습니다.

먼저, 천사의 손길 행복+ 후원회 등을 통해 공동체적 복지를 강화하여 구민 중심의 자율적 복지문화 조성에 앞장서겠습니다.

또한, 위기가정 24시간 상담전화 운영 등을 통해 긴급복지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맞춤형 복지 서비스 제공에도 노력하겠습니다.

그리고 보훈회관과 향군회관 건립을 통해 지역 내 유공자의 복지강화에도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무엇보다 복지조사 분야에 대한 전문성 강화를 통해 현실에 부합하는 복지시책을 개발하고 복지 누수를 방지해 가겠습니다.

다섯째, 타 지역과 차별화된 교육시책 추진으로 지역의 공적 교육시스템을 보완․지원해 가겠습니다.

먼저, 안심귀가 도우미제 운영을 통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아동 육성 환경을 조성하고, 학교별 특성화 프로그램 지원으로 동․서간의 교육격차를 해소하고, 지역 인재들의 경쟁력을 향상시키겠습니다.

또한, 차세대 인재육성 장학재단 운영에 만전을 기하여, 차별 없는 교육기회 제공에도 노력하겠습니다.

여섯째, 구민과 함께 하는 행정을 통해 구민 여러분들의 행정만족도를 높이고, 행정의 효율성과 생산성도 강화하겠습니다.

먼저, 작년 7월부터 추진하고 있는 수요민원실을 확대․강화하여 구민 여러분들의 구정참여를 유도하고, 구민 제안 등을 활성화하여 구민 여러분들의 생각과 의견이 구정에 반영되는 통로를 다변화하겠습니다.

더불어, 지속적인 조직진단과 직원 역량 강화를 통해 급변하는 환경에 대응할 수 있는 행정역량을 갖춰 나가겠습니다.

또한, 직원 친절 교육의 내실화를 통해 구민 여러분들이 만족할 수 있는 최상의 행정서비스 제공에도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지난 해 6월 중단된 동구 신청사 건립공사는 금년 상반기 중 공사가 재개될 수 있도록 노력하는 한편, 다각적인 재원확보 방안을 강구하여 향후 공사가 중단되는 일 없이 완료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 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11년은 지난 10년 간의 성과들을 바탕으로 새로운 10년을 준비하는 중요한 시기입니다.
지난 10년 동안 우리 동구는 동남부권 개발 등과 같은 도시 인프라 재창조를 통해 장기적 발전을 위한 토대를 닦았습니다.

그러나 유례없는 지방재정 악화로 인해 주요 사업들이 중단되는 시련을 겪기도 하였습니다. 하지만 위기 속에서 포기하지 않는 용기를 배웠고, 희망과 노력이 결합되면 현실이 된다는 사실도 배웠습니다.

향후 10년 우리 동구의 모습이 어떻게 변화되어 갈 지는 지금 현재를 사는 우리들의 선택에 달려있습니다.

현실에 좌절하느냐, 아니면 현실을 박차고 좀 더 나은 내일을 위해 노력하느냐 중 여러분은 어떤 것을 선택하시겠습니까?

저와 우리 동구의 800여 공직자는 구민 여러분들의 행복한 내일을 위해 어렵고 힘든 길을 당당히 나아갈 용기가 있습니다.

저는 그 용기가 구민 여러분들의 용기라 믿으며, 구민 여러분께서 그 동안 보여주신 참여와 신뢰의 결과라 믿습니다.

존경하는 구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우리 모두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미래에 대한 희망을 가지고 내일을 향해 나아갑시다!

아직은 차가운 겨울이지만, 우리의 뜨거운 열정이 얼어붙은 대지를 녹이고 우리의 삶의 터전에 새로운 싹을 틔우게 할 것입니다.

앞으로도 저와 우리 동구의 800여 공직자는 구민여러분들의 열망을 가슴 깊이 새기고,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행복한 오늘! 그리고 내일은 더 행복해질 동구!
그 첫걸음이 될 신묘년(辛卯年) 새해!

구민 여러분들의 희망과 꿈이 모두 실현되기를 진심으로 바라며, 여러분의 가정에 사랑과 행복이 가득하기를 기원합니다. 

2011. 1. 3.
대전광역시 동구청장 한 현 택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