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사] 2011년 구정 "지역별 균형발전, 현장행정 강화에 중점"

▲ 박환용 서구청장
존경하는 50만 구민여러분!
그리고, 900여 공직자 여러분!

희망찬 신묘년(辛卯年) 새해를 맞아 금년에는 지역경제가 회복 되어 여러분의 가정에 기쁨과 행복이 가득하시고 소망하시는 모든 일들이 성취되기를 기원 합니다.

정부의 경제전망은 작년에 이어 금년에도 경기가 회복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만, 우리 서민들의 체감경기는 많이 어려울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따라서 우리구의 금년도 구정운영 방향도 일자리 창출을 통한 서민경제 안정을 구정의 최우선 과제로 추진해 나가면서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균형발전, 현장에서 답을 찾고 해결하는 현장행정 강화에 중점을 두고 구정을 운영코자 합니다.

또한, 큰 도시 명품서구를 만들기 위해 구민과 약속한 6대분야 62개의 공약사업은 다양한 일자리 창출 등 10대 핵심공약을 중심으로 계획된 일들을 차질없이 추진코자 합니다.

이를 위해 구정의 4대 추진의지를 바탕으로 소통과 화합, 변화와 창조속에 민선5기 구정기반을 튼튼히 다지기 위한 6대 역점시책에 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째 누구나 함께 나누는 복지도시를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먼저, 모두가 체감하는 최상의 복지서비스 제공으로 저소득층 주민의 생활안정과 자립지원은 물론 복지수혜 계층의 폭을 넓혀 보편적 복지를 실현 하겠습니다.

아울러, 어르신들의 건강증진을 위한 경로진료비 지원으로 의료비 부담을 완화하고 방문 의료서비스 제공으로 건강관리를 체계화 하면서, 장애아동을 위한 통합 탁아방 운영으로 사회적응력을 높이고 장애인을 위한 이동권 확보 등을 통한 맞춤형 복지지원도 함께 강화해 나가겠습니다.

그리고, 셋째아 이상 다자녀 가구에 대한 출산장려금과 양육지원금, 보육료 등을 지속적으로 지원 하면서, 금년에 30개소의 시간연장형 특수보육시설을 추가로 지정하고 구 홈페이지에 보육민원 소통광장도 2월중 개설하여 다양한 최적의 양육환경을 조성하겠습니다.

둘째, 장사 잘되고 일자리 넘치는 경제도시를 건설하겠습니다.

민생안정은 무엇보다 꾸준한 일자리 창출이 필요 합니다.

흐르는 강물이 쉬지 않는 것처럼 경제활성화를 위한 일자리 창출도 쉼 없이 지속적으로 추진해야 합니다.

따라서, 구에서는 2014년까지 매년 2,500개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며, 금년에는 연말에 고시한대로 계층별 사회서비스 일자리 사업을 비롯한 2,984개의 일자리를 만들어 구민에게 제공코자 합니다.

이와 함께 지역경제에 관한 종합지원기능을 수행 할 수 있는 상공인 종합지원센터 운영에 내실을 기하면서 사회적 기업 육성지원을 위한 조례도 금년 3월중 제정할 계획 입니다.

또한, 지역여건에 맞는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방안에 대한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기성동 일대에 인근 관광자원과 연계한 녹색테마파크 조성도 차질 없이 추진코자 합니다.

그밖에, 최근에 발생한 구제역 파동과 관련, 농가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책도 강구 하면서 농촌경제 살리기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셋째, 쾌적하고 아름다운 친환경 녹색도시를 조성 하겠습니다.

지구온난화로 인한 환경위기가 심화 되면서 저탄소 녹색성장과 기후변화 대응은 구정의 기본과제로 중요성이 날로 증가 하고 있는 가운데, 우리구 에서는 작년 10월말 대전지역에서 가장 먼저 저탄소 녹색성장 기본조례를 제정하였습니다.

금년에는 탄소포인트제 참여가구를 2,000세대로 늘려 나가면서
남선공원 풋살구장에 태양광 발전시설을 보급하여 신재생 에너지로 대체 하는 등 저탄소 녹색성장을 선도적으로 견인코자 합니다.

푸르고 아름다운 녹색 생태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월평공원을 꽃과 단풍이 어우러지고, 산림욕을 즐길수 있는
도심속의 휴양공간으로 만들고 남선공원은 2014년까지 4가지의 창조적 공간이 있는 테마파크로 조성해 나가겠습니다.

넷째, 수준 높은 선진교육도시를 구현해 나가겠습니다.

변화하는 교육환경에 맞추어 어려서부터 준비하는 독서논술 교육과 저소득층 자녀를 위한 대학생 공부방 도우미 운영으로 사교육비 부담을 경감하고 교육환경을 개선하여 서구를 모범적인 교육도시로 만들겠습니다.

아울러 지역별로 어린이 작은 도서관을 확충해 나가면서, 장기적으로는 월평․만년 지역과 도마․변동지역에 남녀노소가 책과 문화를 누리는 생활공간으로서의 활용이 가능한 공공 도서관을 건립 할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또한, 학교주변 불량환경 개선과 어린이들의 안전한 통학환경 조성을 위해 관내 모든 초등학교에 스쿨폴리스를 배치하고 스쿨존 지정도 확대하여 학부모들이 걱정 안하는안전한 공간으로 조성 하겠습니다.

다섯째, 도시기반 개선과 안전도시를 구축 하겠습니다.

안전한 서구건설을 위하여 각종 재난에 대한 24시간 재난종합관리체계를 완벽히 구축하고 우범지역, 보도육교 등의 노후조명을 6월까지 정비하여 밝고 안전한 도심환경을 조성해 나가면서 범죄를 사전에 예방하고 차단하기 위한 방범용 CCTV 50대를 추가로 설치하여 빈틈없는 사회안전망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추진중인 재개발․재건축 사업은  금년에 31억 5천만원의 국․시비를 확보하여 탄방동 지역 재건축사업과 도마․변동 재정비촉진지구의 기반시설 정비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해 나갈 계획이며, 이밖에도 괴정동, 변동지역과 둔산3동 상점가에 공영주차장 143면을 조성하여 주차 인프라를 확충 하면서 만년길외 3개노선을 친환경 잔디블럭으로 개선하고 관저동 지역에 아름다운 명품길을 조성하여 쾌적하고 편안한 도시기반을 구축해 나가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주민과 함께하는 으뜸도시 건설 입니다.

주민과 상시 소통하는 구정추진을 위해 구청장의 현장 및 지역방문을 일상화 하고 구정전반에 걸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한 청원고와 e-구정도우미 운영에 철저를 기하면서 구정설명회를 통해 주요구정에 대한 현장 브리핑으로 주민들의 궁금한 사항도 해소시켜 나가겠습니다.


또한, 갈마지역 주민들의 숙원사업인 갈마1동 주민센터가 금년 12월 완공되면 주민들에게 한층 더 질 높은 행정서비스 제공이 가능하게 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서남부 지역에 건립예정인 관저문예회관은 300석 규모의 공연장과 다목적실, 전용주차공간을 갖춘 복합용도의 건물로 내년 3월 완공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으며 서구문화원과 연계한 다양한 문화예술행사의 활성화와 구민건강을 위한 생활체육교실도 확대운영 함으로써 지역간 문화․예술, 체육격차를 해소 하는 등, 우리 서구를 균형 있는 명품도시로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존경하는 구민여러분! 그리고 공직자 여러분!

2010년이 우리서구가 큰 도시 명품서구 건설 이라는 비전과 목표를 정하고 비상(飛上)을 위해 준비해온 시기였다면 2011년은 본격적으로 계획한 일들을 구체적으로 실천해가는 매우 중요한 해가 될 것입니다.

신묘년(辛卯年) 새해를 맞아
저를 비롯한 900여 공직자들은 구민을 위해 늘 한발 앞서 실천하고 행동 하겠습니다.

또한, 실패나 시련을 두려워 하지 않고 도약의 기회로 삼는 장인정신의 혼(魂)과 열정을 가지고 구민 여러분과 함께 명품서구를 만들어 가겠습니다.

금년에는 모두가 노력한 만큼 성과와 보람을 누릴 수 있는
행복이 가득한 한해가 되기를 기원 합니다.

감사 합니다.

2011. 1. 3

대전광역시 서구청장 박 환 용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