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병렬 위원장 '세종시법 공개토론'제안에 선진당 '잘해야 본전'침묵

민주당이 한나라당과 선진당 두당을 상대로 두마리 토끼잡기를 벌이고 있어 결과가 주목된다.

지난 22일 미디어법 통과 이후 장외 투쟁을 선언한 민주당은 29일 대전역에서 ‘언론악법 원천무효 1000만 국민 서명운동’에 돌입했는가 하면 자유선진당을 향해서는 선병렬 민주당 대전시당 위원장이 ‘세종시법 공개토론’을 거듭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이미 통과된 미디어법의 경우 한나라당은 무시 전략으로 일관하고 있지만 민주당이 100일 장외 투쟁을 선언한 상황에서 서울에 이어 중부권을 까지 국민적 반대 여론 형성에 나서는 것으로 해석되면서 여당을 긴장시키고 있다.

세종시법에 사활을 걸고 있던 자유선진당 입장에서는 민주당측의 공개토론 제안을 수용할 경우 잘해야 본전이라는 인식 때문에 쉽사리 수락 할수도 없는 입장이다.

여기에 세종시법 처리 불발을 놓고 민주당과 선진당이 연일 성명전을 벌이고 있는 상황에서 공개토론회에서 민주당이 선진당을 향해 집중 공세를 감행할 경우 적절한 대응 논리를 찾기도 만만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이다.

선진당의 이같은 약점을 간파한 듯 민주당 대전시당 선병렬 위원장은 29일 CBS 시사포커스에 출연해 “선진당이 최근 민주당이 세종시법의 발목을 잡고 있다고 주장한다”며 “한나라당과 야합해서 행복도시의 원조인 민주당을 세종시법 논의에서 고립시키면서 정치적 반사이익을 나누어 가지려는 정치적 술수”라고 비난했다.

그는 “한나라당과 선진당 양당만으로도 과반 이상이 되는 상황에서 양당 소속 의원만으로도 전체회의 처리가 가능했다”며 “국회의장에게 직권상정을 요구하면 될 일을 민주당의 반대로 안된 것처럼 주장하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선병렬 위원장은 “언론악법 이슈정국에서 민주당과의 공조를 저버리고 언론악법이 날치기 처리되는 날 행안위 법안소위에서 한나라당과 졸속 합의한 자유선진당이야 말로 기회주의적”이라고 말했다.

향후 지역정가에서는 양당간의 치열한 비방전은 한동안 극에 달할 것으로 예고하고 있는 상황에서 자유선진당이 어떤 카드로 현재의 난국을 뚫고 나가느냐가 또다른 볼거리가 될 전망이다.

특히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 보여준 선진당의 태도에 충청권 지역 기반마저 붕괴되고 있는 조짐이 곳곳에서 나타나고 있는 상황에서 진퇴양난의 상황에 빠지고 있는 모양세다.

충청권은 87민중 항쟁 이후 자민련의 텃밭 노릇을 해왔지만 노무현 정권 당시에는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치열한 접전장이 됐던 지역이다.

비록 현재 자유선진당이 충청권에 기반을 두고는 있지만 자유선진당을 지지하다 이탈조짐을 보이고 있는 여론은 한나라당이 아닌 민주당을 선택할 여지가 많은 지역으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당시 충청권 정당 지지율 추이를 보면 민주당이 한나라당을 앞서고 있고 최근 미디어법 파동 이후에도 민주당에 대한 지지율이 한나라당과 크게는 두 자리까지 격차를 벌이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28일 발표된 여의도 연구소의 정당 지지율을 보면 한나라당의 지지자 대부분이 영남지역에 밀집되어 있는 상황에서 민주당과의 격차가 0.2%의 오차 범위로 나타난 것은 호남을 기반으로 하는 민주당의 고정표와 충청권에서 민주당지지 쏠림 현상 때문으로 평가된다.

결국 차기 지방 선거를 코앞에 둔 상황에서 민주당은 호남과 충청, 수도권 석권을 통해 지지기반 확충에 나서고 있지만 한나라당의 경우 영남과 강원 수도권 일부을 제외하고는 내년 지방선거에서 승리를 장담할수 없는 상황이다.

그러나 선진당은 이번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 불거진 한나라당 이중대론과 세종시법 불발로 기반인 충청권마저 상실할 위기에 처한 것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