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회 참석 시민 "자유선진당은 한나라당 이중대가 아닌 한나라당 마당쇠 " 비난

▲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법안 무효화’를 주장하고 나섯다.
쟁점 법안이던 미디어법 통과와 함께 정국이 소용돌이 속으로 빠져들고 있는 가운데 법안 통과 5시간 만에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법안 무효화’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규탄 집회에 많은 시민들이 참석했다.
22일 미디어법 통과가 알려진 이후 대전역 광장에서 열린 규탄 집회에서 참석한 시민들은 이날 한나라당의 직권 상정으로 통과시킨 미디어법은 인정할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더욱이 이번 미디어법 처리 과정을 일부에서는 지난 1954년 이승만 정권 당시 자행됐던 사사오입과 같은 방식으로 처리됐다는 주장도 내놨다.

▲ 도보 행진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였다.
집회에 참가한 시민들은 선화동 갤러리아 백화점 까지의 도보 행진을 시도하는 과정에서 경찰과 격렬한 몸싸움을 벌이는 등 극한 대립을 벌이기도 했다.

▲ 경찰의 저지선을 뚫고 시내로 진출한 시민들이 대전시내 중심가에서 게릴라성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막아선 경찰의 저지선을 뚫고 시내로 진출하면서 대전시내 중심가에서 게릴라성 시위를 벌이기도 했다.

이는 미디어법 처리 과정에서 의결 정족수인 147석 이상의 의원 참석이 필요한 상황에도 당시 참석 의원이 145인 상태에서 재투표를 통해 미디어법을 통과시킨 것을 신날하게 비난했다.

여기에 민주당등 제1야당이 장외 투쟁을 선언하면서 갈등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예상되고있다.

반면 지역 정당인 자유선진당이 한나라당이 주장한 미디어법에 대한 찬성 입장을 보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선진당에 대한 비판 여론도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예상을 반영하듯 이날 집회에 참석한 시민들은 선진당을 한나라당의 이중대로 규정하는 등 선진당에 대한 불신감을 노골적으로 나타내기도 했다.

이날 오전에는 MBC 노조원들이 자유선진당 권선택 의원 사무실을 점거하는 등 실력행사에 나서기도 했다.

22일 한나라당의 직권 상정 요청에 의해 통과된 미디어법에 대해 헌법 재판소 관계자가 “무효로 판정해야 한다”는 의견을 개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사회적 갈등을 더욱 심해 질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