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세로 선거 기획 주장 나와…운영자들 민주당 후보자 선거 돕는 중

▲ 더불어 민주당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가 유성구청장 재임 시절 한 마을 기업에 특혜를 제공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 마을 기업의 이사장과 상임 이사는 각각 정용래 유성구청장 후보, 허 후보 선거를 돕고 있다. 또다른 논란을 빚고 있는 다른 마을 기업 대표는 박정현 대덕구청장 후보 선거를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발가락 절단에 따른 병역 의혹과 무자격 장애인 등록 의혹을 함께 받고 있는 더불어 민주당 허태정 대전시당 후보에게 이번에는 마을 기업과 유착해 선거를 준비했다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허 후보와 유착 의혹을 받고 있는 마을 기업 운영자들이 허 후보 캠프, 정용래 유성구청장 후보 캠프, 박정현 대덕구청장 후보 캠프에 가담한 것으로 확인되면서 우연의 일치 치고는 기가 막힌 인연이다.

유성구 A 마을 기업은 허 후보가 유성구청장 재임 시절인 2013년부터 구에서 지원을 받기 시작했다.

협동 조합 기본법과 사회적 기업 육성법 등 관련 법령에 따라 1년차인 2013년 5000만원, 2년 차인 2014년 3000만원 등 유성구가 지원할 수 있는 최고 금액을 지원 받는다.

예비 사회적 기업을 졸업하고 사회적 기업에 지정된 2015년부터 2017년까지는 일자리 지원금과 사업 개발비 등으로 각각 1억 8100만원, 1억 9800만원, 3억 7000만원을 지원 받는데 이 기간 지원 받을 수 있는 최고액이다.

그러나 2015년 A 마을 기업은 최대 적자폭을 기록함에도 불구하고, 어린이 집과 유치원 로컬 푸드 급식, 마을 카페, 가공 지원 센터 운영 등으로 사업을 확장한다.

이 가운데 가공 지원 센터에만 5억 7000만원을 유성구에서 지원했다.

사회적 기업이 비영리 기업임을 감안하더라도 A 마을 기업의 경영 상태를 봤을 때 사업 확장에 따른 유성구의 지원은 이해하기 힘들다는 지적이다.

2015년 유성구가 지원한 마을 기업 30곳 가운데 10곳이 적자고, 이것저것 지원금 총액을 더했을 때 최고 적자를 본 것이 A 마을 기업이기 때문이란 것이다.

이런 A 마을 기업에 유성구가 지속적으로 지원한 것은 주민 혈세로 조직을 만들고, 관건 선거를 기획했다고 볼 수 밖에 없다는 분석이다.

특히 A 마을 기업은 사회적 기업과 협동 조합 형태로 나눠져 있고, 각각의 운영자가 6·13 지방 선거 민주당 시·구청장 후보 캠프에서 나름의 역할을 하고 있어 이 같은 주장을 뒷받침한다.

우선 A 마을 기업 이사장인 B 씨는 정용래 구청장 후보 캠프에서 공동 부 본부장을 맡고 있다. 또 상임 이사인 C 씨는 허태정 대전시장 후보 캠프 사무국에서 국장을 맡았다.

심지어 A 마을 기업과 기업명이 같고 한 때 B 씨가 대표로 있었던 또 다른 마을 기업 D는 2013년과 2014년 8000만원의 지원금을 받아 챙기고 2016년 마을 기업 지정이 최소되면서 먹튀 논란을 빚고 있기도 하다.

D 마을 기업의 대표 E 씨는 현재 박정현 대덕구청장 후보 캠프를 돕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