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규모로 가는 것 조사한 적 없어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진도에서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고로 단체 수학여행에 대한 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대전시교육청이 지난해 교육부가 내린 지침을 제대로 이행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시교육청은 각 학교가 대규모로 수학여행을 가는지 소규모로 가는지 파악 조차 되지 않고 있어 관리가 허술하다는 지적이다.

교육부는 지난해 7월 태안에서 발생한 해병대 캠프 사고로 5명의 고교생이 익사한 사건을 계기로 지난 2월 각 시도교육청에 '수학여행, 수련활동 등 현장체험 학습 운영 매뉴얼'을 내려보냈다.

매뉴얼에 따르면 1~3학급 또는 학생수 100명 이내로 소규모 테마형 현장체험을 권장하고 있다.

즉 대규모로 이동하는 획일적인 활동을 지양하고 친밀한 대화와 체험의 공유가 가능하도록 소규모 여행을 하라는 것이다.

▲ 제주도로 수학여행을 계획한 대전지역의 일부 학교. 학생 규모가 200~400명으로 대규모로 활동을 하는 것으로 나타나 있다.

그러나 확인 결과 대전시 대부분의 학교들은 지침과 다르게 학년 전체가 같은 장소로 대규모 활동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게다가 교육청은 어떤 학교들이 교육부 지침대로 소규모로 가고 있는지 조차 파악이 안돼 있는 실정으로 이를 조사할 시간이 없다고 밝혔다.

학교측도 이런 교육부의 지침이 필수 사항이 아닌 권장 사항으로 소규모로 떠났을 때의 문제점 등 때문에 꺼려하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학교들은 교사들의 성비가 맞지 않아 남학생들을 여교사가 돌봐야 할 경우 소규모로 여행을 가게 되면 안전과 통솔에 더 문제가 있을 수 있다는 것.

교육청은 이에 따라 수학여행 등에 대해 재검토를 실시해 지침과 방향을 정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일부에서는 문제가 많은 수학여행을 꼭 실시해야 하냐는 목소리도 높다.

수학 여행 자체가 일제의 잔재로 지적되고 있고 관행처럼 해 오던 것을 계속 유지할 필요는 없다는 것으로 교육적 측면에서 얼마나 효과가 있는지 검토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또 수학여행과 관련한 여행사 리베이트 사건 등 각종 문제가 제기되고 있고 일부 학생들의 일탈, 음주, 폭행 사건 등 수학여행의 문제가 제기 됐었다.

이에 대해 교육부는 이번 사건 등을 계기로 수학여행을 당분간 전면 보류하는 방안을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