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대전지부, 수학여행 전면금지 만이 능사인가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교육부와 대전시교육청이 수련회·수학여행 등 1학기 현장체험학습을 전면 금지하도록 지시한 것은 전형적인 '미봉책'이자 '면피성 땜질 처방'이라는 목소리가 높다.

전교조 대전지부는 수련회.수학여행 등 1학기 현장체험학습 전면 금지는 온 국민이 심리치료를 받아야 할 만큼 세월호 참사로 인한 충격이 워낙 크고, 정부의 무능한 재난대응시스템이 지탄을 받고 있는 시점에서, 교육당국이 여론을 의식해 사실상 국가적 차원의 ‘애도 기간’을 설정한 것으로 읽혀진다고 비판했다.

문제는 이로인해 일선 학교들이 혼란스럽다는 것.

전교조는 "심지어 일부 학교에서는 교육청의 지침을 확대 해석해 아예 체육대회 일정조차 속속 취소하고 있다"며 "중구 A고등학교는 중간고사 이후 5월 중순에 계획했던 체육대회 일정을 없던 일로 했다"고 토로했다.

이렇게 정상적인 교육활동마저 위협받으면서 현장교사들뿐만 아니라 학생들의 불만이 점점 커지고 있다는 것.

체육대회는 학업 스트레스로 고통 받는 아이들에게 단비와 같은 존재지만, 학교측은 '사회 분위기 때문에 어쩔 수 없다'는 답변만 늘어놓았다고 한탄했다.

전교조는 "창의적 체험활동, 창의·융합 교육을 부르짖고 '자율적 학교 경영'을 주창하던 사람들이 마치 현장체험학습 자체가 '죄인'인 것처럼 본질을 호도해 면피용 땜질 대책을 발표한 것은 졸속이다"며 "그동안 '확실한 학생 안전 대책'이 부재했음을 당국 스스로 자인한 것밖에 안 된다는 것이다"고 지적했다.

이어 "수학여행 전면 금지는 결코 근본적 대안이 될 수 없다. 안전사고 발생 원인을 제거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비하고 근본적인 대안을 마련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때가 때인 만큼 납작 엎드려야 한다는 식으로 처신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며 "수학여행 '1학기 전면 금지' 조치는 필연적으로 '2학기 병목 현상'을 초래할 것이다"고 질타했다.

한꺼번에 관광버스, 항공기, 숙박업소 계약이 몰리면서 여행단가가 뛸 것이고 예기치 않은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

전교조 관계자는 "지금 가장 필요한 것은 각종 현장체험학습 안전메뉴얼을 강화하는 등 시스템을 보완하고 안전하고 특색있는 소규모 테마여행이 가능하도록 교육당국이 행.재정적 지원을 강화하는 일이다"며 "조금 더디더라도 학생, 학부모, 전교조·교총 등 교육단체, 시민단체 등 각계의 의견을 수렴해 보다 근본적이고 체계적인 대책을 마련하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