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탄진 인입선 공약 모르쇠…도시철도는 지켜라 아우성

▲ 정용기 대덕구청장은 지난 달 대전시의 도시철도2호선 예비타당성 조사 신청 보류를 요구하며 단식 농성을 벌였다. 정 청장은 도시철도2호선과 관련 염홍철 대전시장의 공약 이행을 촉구하면서도, 자신의 공약 이행에는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 대덕구 정용기 구청장이 지난 해 6·2지방선거에서 공약한 '신탄진 인입로선 이전'에는 손을 놓고 있어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다.

반면 염홍철 대전시장에게는 도시철도2호선 공약을 지킬 것을 일관되게 주장하며, 이를 '이슈 파이팅'으로 삼고 있기 때문이다.

올 봄 이후 한동안 잠잠했던 신탄진 인입로선 이전 문제는 대전시의회에서 먼저 불거졌다.

13일 시의회 오태진 의원은 제196차 제1차 본회의 시정 질문을 통해 "코레일이 인입선 이설을 위한 용역 최종결과 보고가 끝난 현재까지 이에 대한 사업비 등 향후 구체적인 사업추진계획을 지연시키고 있는 것에 대해 신탄진 주민은 분노를 금할 수 없다"고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는 인입선로 이전에 불만을 쏟아 냈다.

오 의원은 이어 "코레일의 일관성 없는 '오리발 내밀기식' 정책 추진과 관련 기관의 인입선 이설에 대한 해답을 현재까지 내놓지 않고 있다"고 지적하며 "대전시가 인입선 이설과 관련, 설득력 있는 어떤 대책을 갖고 있는지 말해 달라"고 질문을 마쳤다.

염 시장은 답변을 통해 "오 의원의 지적이 맞다. 인입선 이설은 올 4월 국토해양부가 발표한 충청권광역철도망과 맞물려 추진할 계획이다"라며 그동안 추진 과정과 앞으로 계획에 대해 설명했다.

그러나 대덕구는 신탄진 인입선 이설에 큰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확인됐다. 정 청장이 염 시장은 공약을 지켜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는 것과는 영 딴판으로 가고 있는 것이다.

시에 따르면 그동안 국토부와 코레일을 방문하고, 공문으로 신탄진 인입선로 이설 문제를 해결할 것을 촉구해 왔다. 특히 승인권자인 국토부에는 직접 해결할 것을 요청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국토부는 충청권광역철도망과 연계해 보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시는 지역 정치권과 연계, 이 사업에 인입선 이설을 포함시켜 추진하겠다는 계획이다.

최근까지 시는 신탄진 인입선 이설 문제를 두고 관련 예산 200여억원 중, 최대 40억원까지 지원할 의사가 있음을 밝혀 왔다.

코레일은 지방자치단체의 인입선 이설 관련 예산 일부 지원은 거부하며, 예산 전액을 시가 부담하면 가능하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하지만 시는 인입선 이설 예산 전액 부담은 있을 수 없는 일로 규정, 사업 추진이 평행선을 달려 왔다.

결과적으로 대덕구가 지역 내 현안은 커녕 청장 공약 사업 이행에도 소극적임이 드러난 것이다. 특히 예산 지원과 관련해서도 재정 압박을 이유로 시에 떠 밀어, 정 청장의 공약 실행 의지가 있는지 조차 불투명한 실정이다.

관련기사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