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청, 대기자 수 조차 파악 못해 보육정책 '헛점'드러내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아직 태어나지 않은 아이부터 어린이집 보내는 게 걱정입니다. 믿고 맡길만한 곳은 대기자 수가 많아 아이 낳는 것보다 들어가기가 더 힘들다니까요"
 
정부가 보육 정책 등을 개선해 주겠다며 출산을 장려하고 있지만 여전히 믿고 맡길 수 있는 보육시설이 부족해 출산을 기피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특히 염홍철 대전시장은 지난해 6.2지방선거 당시 영유아보육을 의무교육 수준까지 확대지원하겠다고 공약했지만 현재 대전시는 실질적으로 어린이집 대기자 실태 파악도 못하고 있어 보육정책의 '헛점'을 여실히 드러냈다.
 
4일 대전시 등에 따르면 대전지역은 국공립 어린이집 29개, 시립 6개, 직장보육 22개, 법인 60개, 민간 426개 등의 어린이집이 운영중이다.
 
그중 엄마들이 가장 선호하는 곳은 보육료가 저렴하고 시설이 좋은 국공립 어린이집이나 직장에서 운영하는 직장보육 시설로 입소가 '낙타 바늘 구멍 통과하기' 보다 어렵기로 정평이 나 있다.
 
반면 대전시는 이러한 시설에 아이들이 얼마나 몰리고 들어가기를 희망하는지 실태파악 조차 하지 않고 있다.
 
국공립이나 직장 보육시설, 법인에 못 들어가면 민간에서 다 수용할 수 있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것.
 
▲ 정부와 대전시 등이 보육정책을 개선해 주겠다고 홍보하고 있지만 막상 부부들은 아이를 마음 놓고 맡길 보육시설이 없어 출산이 기피된다는 지적이다.
그러나 <시티저널>이 실제로 조사한 결과 엄마들은 기왕이면 보다 저렴하고 늦게까지 맡길 수 있는 곳을 선호, 국공립 어린이집 등 마다 대기자 수가 수백명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A시립 어린이집의 경우 6월말 현재 대기자 수가 251명으로 많게는 300여명까지 늘어난다고 해당 어린이집 원장은 설명했다.
 
이곳은 0세부터 2세까지의 영아 아이들을 받고 있으며 0세반이 72명, 1세 115명, 2세 64명이 현재 대기중이다.
 
심지어 아직 태어나지 않은 아이 2명도 대기를 하고 있어 엄마 뱃속부터 어린이집 경쟁이 심각한 것으로 드러났다.
 
또 다른 국공립 어린이집도 현재 3세부터 6세까지 총 150여명이 대기하고 있고 4~5세가 대기인원이 100명으로 집중된 모습을 나타냈다.
 
다른 어린이집도 상황은 마찬가지로 각 가정마다 구구절절한 사정이 있음에도 정원 때문에 더 못 받는 것이 어린이집들도 안타깝다고 토로했다.
 
모 어린이집 원장은 "오늘 아침 어느 부부가 상담을 했는데 맞벌이 가정으로 엄마가 늦게 끝나다 보니 아이를 맡길 곳이 없어 남편이 주간일을 하다 근무 조건이 안 좋은 야간으로 바꾸는 것을 봤다"며 "사연이 안타까워 받아 주고 싶었지만 이미 대기자 수가 많아 받아 줄 수 없었다"고 한탄했다.
 
시민 이모씨(38.여)는 "아이가 3명이어서 사정상 직장도 못 다니는데 어린이집 입소 우선 순위가 저소득, 맞벌이 가정 등이다 보니 이마저 우선순위에 밀려 비싼 곳을 보내야 한다"며 "아이를 많이 낳으라고 하지만 정작 낳으면 맡길 곳이 없다"고 지적했다.
 
직장인 정모씨(34.여)도 "애기 때문에 직장을 그만둬야 하나 심각하게 고민을 하고 있다"며 "공무원들은 혜택이 많아 피부로 잘 못 느끼겠지만 우리같이 일반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은 저렴하고 교육여건이 좋은 제대로 된 보육시설이 정말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이에대해 시 관계자는 "어린이집 대기자 수는 시에서는 파악해 둔 것이 현재 없고 필요성이 제기돼 파악해 볼 예정이다"며 "국공립 시설 확충은 1개 시설에 약 30억 정도 들어가는 것으로 아는데 자치단체의 예산이 많이 들어가 많이 확충하긴 어렵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