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직 시행 학교 확정 안돼...3월초 시행 가능 우려

[ 시티저널 신유진 기자 ] 저소득층 자녀와 맞벌이 가정 자녀 등을 위해 올해 새학기부터 전국적으로 시행되는 '엄마품 온종일 돌봄 교실'이 새학기부터 운영이 가능할지 의문이다.

특히 아직 교과부에서 시행 학교를 확정하지 않아 교사도 채용되지 않았으며 급식 방법 등도 정해지지 않아 제대로 시행될지 우려가 되고 있다.

14일 대전.충남교육청 등에 따르면 지난 10월 중순부터 말까지 '엄마품 온종일 돌봄 교실' 1차 공모를 실시, 대전은 4개 학교, 충남은 5개교가 확정됐다.

1차 공모에서는 급식 문제. 안전 문제 등으로 학교측이 부담스러워하거나 홍보 부족 등으로 신청률이 저조했다.

이어 지난해 12월 말부터 이달 초까지 이뤄진 2차 공모에서는 대전지역 유치원. 초교 등 100개교, 충남 52개교를 추가로 신청, 1차보다는 높은 호응도를 보였다.

그러나 신청 학교에 대한 최종 확정이 아직 교과부로부터 공문이 내려오지 않아 교육청 및 학교 관계자가 모두 교과부 입만 바라보고 있는 상태다.

최종 학교가 결정되야 보육강사도 채용할 수 있고, 급식 문제. 통학 문제 등도 해결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새학기가 얼마 남지 않은 시점에서 하루라도 빨리 최종 학교가 선정됐으면 하는 것.

또 엄마품 온종일 돌봄 교실이 아침부터 밤 늦게까지 운영됨에 따라 급식에 대한 문제도 해결되야 한다는 지적이다.

엄마품 온종일 돌봄 교실에 대한 급식은 교육청에서 내리는 지침은 없고 학교 운영위원회 심의를 통해 결정, 학교장 재량에 따라 각 학교마다 달라질 수 있다.

상황에 따라 급식실을 이용할 수 없는 학교는 보육강사가 직접 밥을 주거나, 이웃 식당 등에서 위탁을 받아 급식을 제공 해야 한다는 것.

학부모 이모씨(43.여)는 "아이들이 학교에서 아침, 점심, 저녁을 먹어야 하는데 점심을 제외하고 제대로 된 식단이 제공될지 의문이다"며 "맞벌이 부부라 아이를 맡겨야 하는데 개학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서 아직도 학교가 정해지지 않아 불안하다"고 질타했다.
 
이어 "아이를 맡길 곳이 없는 학부모들에게는 참 좋은 정책인데 실효성이 의문이다"며 "많은 학교가 시행했으면 좋겠고 아이들이 안전하게 지낼 수 있도록 제대로 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해 교육청 관계자는 "아직 교과부에서 확정 학교를 발표하지 않아 이후 절차를 밟지 못하고 있다. 조만간 발표가 날 것으로 보인다"며 "급식 관련 문제도 교과부에서 지침을 어느정도 만들어 내려보낼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아침부터 저녁까지 아이를 돌봐야 하는 것에 대해 학교측에서 크게 부담을 느끼는 것은 사실이다"며 "이번 사업은 교과부가 지자체가 대응투자해 주는 곳을 우선 선정하는 만큼 지자체와 협약이 된 학교들이 주로 선정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한편 엄마품 온종일 돌봄교실은 올해 3월부터 운영, 아침 6시30분부터 저녁 10시까지 아이들을 유치원 또는 학교에서 돌봐주는 프로그램으로, 선정된 학교에는 온종일 돌봄교실 인건비 및 운영비로 유치원, 초등학교, 유.초등연계교실 각 실당 평균 5000만원(특별교부금 50%, 교육청.지자체 50%)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