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침체 등 원인…주민 불편 최소화 조치

도시철도시설공단의 대전역 증축 설계안. 대전시 안은 이보다 150억원 가량이 더 소요된다.
대전역복합추진구역을 통합 개발하기로 대전시와 관계 기관이 맺은 협약이 6개월만에 대전역사 증축을 대전역세권 복합구역 개발과 분리돼 시행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25일 대전시에 따르면 계속된 부동산 경기 침체 등으로 대전역세권 지역 통합 개발이 지연됨에 따라 복합구역토지의 대부분을 소유하고 있는 코레일로부터 대전역 증축과 복합구역 개발을 분리, 추진해 줄 것을 요청받았다.

이 같은 요청을 받은 관계 기관은 협의를 통해 복합구역개발과 연계, 대전역을 증축할 수 있는 현 실정을 감안 대전역 증축은 철도 이용객 불편을 해소하고 2014년 완료 예정인 국책사업 '경부고속철도 2단계사업' 일정에 차질이 없도록 분리해 시행하는 것으로 방침을 정했다는 것이다. 따라서 대전역은 그동안 동구청이 주장해 오던 민자역사 대신 순수 역무 기능만을 갖춰 증축된다.

하지만 공사를 맡은 한국철도시설공단의 설계대로 증축을 하게 되면 시가 추진하는 대전역 서광장의 데크시설과 종합환승시설 설치가 어렵게 되는 등 시가 추진하는 대전역세권개발사업 기본계획은 원점으로 돌아갈 공산이 커졌다.

시는 복합구역개발 때 약 150억원의 사업비가 추가 예상되는 동서광장 연결 보행통로, 3층 전면부의 평면배치, 전면디자인에 대해 촉진계획과 조화되게 설계변경 뒤 공사해 줄 것을 국토해양부, 한국철도시설공단에 요구하고 관계기관에 협조를 요청할 계획이다.

그러나 철도공사는 이달 중순 무렵 시에 공문을 보내와 경기 침체 등으로 대전역 주변 구역 개발에 참여하려는 사업자가 없어 개발사업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하기 어렵다는 입장을 밝혀와 시를 당혹스럽게 만들었다.

이와 함께 개발 지연에 따른 주민 불편은 최소화 한다는 계획이다.

시는 '정비구역 안에서의 행위허가 완화공고(동구 공고 2010-668호)'를 통해 일정 규모 이하의 건축행위를 할 수 있도록 해 개발예정구역에 거주하는 지역 주민들의 생활 불편을 줄인다는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