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철도공사·철도공단·동구 4자 협약

대전광역시·한국철도시설공단·동구청·코레일(한국철도공사)은 2일 대전시청에서 대전역 복합촉진구역 통합개발 및 사업 활성화를 위한 4자 협약을 체결했다.

대전역 복합촉진구역은 대전역세권 재정비촉진지구(88만 7천㎡) 중 대전역사를 포함한 22만 4,700㎡ 규모다. 대전역사와 철도기관청사를 뺀 대지면적(11만 7,800㎡) 중 8만 3,400㎡가 한국철도공사 소유다.

이번 협약에 따라 코레일은 대전역 복합촉진구역에 대한 개발 구상 및 사업타당성 조사 용역, 대전시는 용역결과에 따라 재정비촉진계획의 변경 협조 및 민간투자자 유치 등 사업 활성화 노력, 철도시설공단은 대전역 증축사업이 명품역사로 추진될 수 있도록 원활한 협조, 마지막으로 동구청은 사업시행 인가 등 행정절차를 수행하게된다. 

4개 기관은 대전역 복합촉진구역의 통합개발에 대한 원활한 추진을 위해 각 기관의 실무부서들로 ‘통합개발 실무위원회’를 구성해 운영키로 했다. 
 
박성효 시장은 이날 협약식에서 “경부 KTX 개통이후 전국이 1~2시간대 접근이 가능해져 대전 인근 주요 거점들을 KTX 영향권 내로 흡수할 필요가 있다”며 “이를 통해 교통물류분야의 녹색성장과 한국철도의 르네상스 시대를 앞당길 수 있다”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또 “이번 협약을 계기로 대전역세권 전체가 상생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고 통합개발이 조속히 실현될 수 있도록 기반시설 설치와 대전역사 전면 확장에 따른 국비 확보 등에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허준영 코레일 사장은 “협약체결로 답보상태였던 대전역 복합촉진구역 통합개발이 탄력을 받게 되었다”고 밝히고 “이번 통합개발이 지역경제 활성화 등 타 역세권개발의 모범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음.

한편, 대전역세권 주변지역은 ’06년 12월 재정비 촉진지구로 지정되었고 ’09년 5월 재정비 촉진계획이 결정·고시되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