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에 세종시 설치 특별법 제정 등 촉구

충남시장군수협의회(회장 성무용 천안시장)가 24일 최근 정부의 기업도시 등 세종시 수정 움직임에 반발, 세종시 설치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과 함께 원안추진을 강력히 주장했다.

협의회는 24일 논산시 건강관리센터에서 회의를 갖고, 최근 정치권 과 정부에서 기업도시, 경제도시, 과학도시 등등 수정론이 공식화됨에 따라 충남 16개 시․군 자치단체장의 공통된 의견으로 정부의 원안추진과 이전기관 변경고시를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이날 협의회는 “행정중심복합도시 건설사업은 여․야의 합의, 헌법재판소의 합헌결정, 두 번의 정부가 공약한 사업으로 국가균형 발전과 지방분권 및 혁신도시 건설을 연계할 국가정책임에도 자족기능 부족과 비효율 등을 내세워 행정도시 건설을 백지화하려 하고 있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한, “그동안 국가발전을 위해 정부정책에 적극 협력하고 타 지역을 전전하면서 고향에 다시 돌아오기를 손꼽아 기다리는 원주민들의 아픔을 통찰하고, 수정추진에 따른 정부에 대한 불신과 지역간 갈등, 분열을 조기에 마무리하기 위해서라도 지금 추진하고 있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수정계획을 백지화하고 원안추진에 매진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마지막으로 협의회는 행정중심복합도시 수정추진에 대해 강력히 경고하고 수정계획의 중단, 세종시 설치 특별법의 조속한 제정, 이전기관 변경고시의 즉시 시행, 세종시 원안건설을 조속히 추진할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