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성효 "도시팽창 추세에 따라 새로운 하수처리체계 재정립해야"

▲ 박성효 대전시장은 18일 기자회견을 통해 원촌동 하수처리장시설 이전을 위한 욕역에 착수한다고 밝혀 하수처리장이 이전될 전망이다
지역주민들의 민원발생을 야기했던 원촌동 하수 처리장이 이전될 전망이다.

박성효 대전시장은 18일 “현재 하수처리장이 있는 원촌 전민지역이 도시 중심부로 편입됐고 둔곡과 신동, 대동지역등 산업단지개발 등으로 하수처리체계를 전반적으로 재정립할 필요성이 커졌다며 연구용역에 착수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도시 도시발전 추세에 따라 토지활용도를 높이이기 위해 좀더 나은 도시적 용도로 쓰는게 옳겠다는 판단을 하고 있다”며 원촌동 하수처리장 이전의지를 보였다.

이에 따라 대전시는 하수처리체계 재정립을 위한 연구용역에 착수키로하고 시의회에 예산 3억5천만원을 상정했다.

이어 박 시장은 “대덕테크노밸리와 구즉·송강지역 등 갑천 하류에서 발생하는 생활하수와 폐수에 대해 역류처리가 불가피하고, 둔곡·신동 등 대덕특구 1·2단계 개발 등 대전의 도시팽창 추세에 따라 새로운 하수처리체계를 재정립해야 한다”며 앞으로 추진될 연구용역의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또 “사업추진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며 “대전시 자체 추진 민자유치등 다양한 이전방법을 복합적으로 검토해서 합리적인 방법을 찾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전시의 이번 하수처리장 이전 계획에는 오정동 분뇨처리장도 포함에 검토하겠다는 입장에 있어 그동안 대덕구주민들의 민원이 해소될 전망이다.

하지만 대전시의 갑작스러운 하수처리장 이전 계획 발표에 행정의 일관성문제와 제원조달문제가 제기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대전시는 그동안 원촌동 하수처리시설내 슬러지 처리시설 설치계획이 알려지면서 설치반대를 주장하는 지역주민들의 거센반발에 예산의 문제등을 들어 이전은 난색을 표했기 때문이다.

이에 박시장은 “민원을 해결하는 차원에서 검토했고 산업단지개발등 금강이 개발되면서 여건이 달라지기도 한다”며 “새로운 기술력으로 옮기면 다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보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혔던 슬러지처리는 이전과정 기간중 위탁처리를 하겠다는 입장이다.

대전시 관계자는 하수처리장 이전은 “최첨단 공법으로 지하에 친환경 하수처리장을 조성하면 부지 규모를 현재의 하수처리장보다 절반 이상 줄일 수 있다”며 “재원조달도 민간투자 등 다각적인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