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장 중심 계층별 문제 해결 절차 활성화…대전시의 시민 역량 강화 이바지 목적

대전시 사회 혁신 센터의 계층별 문제 해결 네트워크 1기 참가팀 포스터.
대전시 사회 혁신 센터의 계층별 문제 해결 네트워크 1기 참가팀 포스터.

[시티저널=허송빈 기자] 대전시 사회 혁신 센터가 지역 자원 활성화를 위한 소통 협력 공간 조성 사업의 하나로 청소년·청년·중장년·노인 대상 지역 내 문제를 발굴·정의하고, 문제 해결 활동과 실험으로 해결 아이디어와 정책 제안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계층별 문제 해결 네트워크 커뮤니티'를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에 참여한 커뮤니티는 각자 발굴한 지역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활동을 진행하고, 센터는 이를 고도화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정책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컨설팅과 지원 중이다.

올 5월 문제 해결 네트워크 10팀을 대상으로 1기 사업을 진행했고, 현재 2기를 운영하고 있다.

1기 사업에서는 원평 초등학교 인근 교통 안전 문제, 대전의 노인 사회 활성화를 위한 방법, 다문화와 탈북민 지원 정책 등 다양한 계층을 문제를 여러 계층의 관점에서 바라보는 사업을 진했다.

또 현직 대전시의회 의원과 논의하는 간담회에서는 어린이 안전 보호 구역 강화, 청년 창업, 노인 세대 자생력 강화를 위한 커뮤니티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정책에 의견 교류가 이뤄졌고, 실질적인 해결을 위한 조례안 제정, 정책 제안 등의 논의까지 이어졌다.

대전 사회 혁신 센터는 시민 삶 속에 있는 고민이 실제 정책으로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면서 이 같은 경험이 시민의 정책 참여에 관심도를 높여 최종적으로 대전시의 시민 역량 강화에 이바지하는 것이 이 사업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설명하고 있다.

<시티저널>은 앞으로 사업에 참가한 팀들의 정책 아이디어를 청소년, 청년, 중장년, 노년의 계층으로 나눠 다가오는 인구 소멸과 지역 불균형의 위기 속에서 더 나은 대전을 만들기 위한 시민 네트워크 구축을 응원하고, 참여팀의 문제 해결 방안이 실제 정책으로 어떻게 이어지는 지 살펴보면서 소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