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철 2호선·아시안 게임 유치 성과 포장…시민 행복위·기업 도우미 소리 없이 폐지

▲ 지난 달 29일 허태정 대전시장은 시정 브리핑을 열고 대전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이 정부의 예비 타당성 조사를 면제 받았다고 밝혔다.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권선택 전 대전시장의 대표 브랜드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허태정 대전시장이 지난 해 지방 선거 때부터 권선택 전 시장의 민선 6기 사업을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과 달리 그의 폼나는 사업만 이어 받고 있다는 지적이다.

그 폼나는 사업의 대표 사례는 도시철도 2호선 트램과 2030 아시안 게임 충청권 공동 유치 추진이 꼽힌다.

우선 최근 정부 예비 타당성 조사 면제를 받은 도시철도 2호선 트램은 권 전 시장의 대표 사업이다.

또 충청권 4개 시·도의 2030 아시안 게임 유치 선언은 2017년 권 전 시장이 올해 대전 방문의 해를 앞두고 1993년 대전 엑스포 이후 대전에 마땅한 국제 행사가 없었던 것을 극복하기 위한 메가 이벤트에서 시작됐다.

이 두 사업을 두고 허 시장은 민선 6기 사업의 승계 보다는 자신의 업적으로 포장하는 쪽을 택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반면 민선 6기에서 시작한 시민 행복 위원회와 기업 도우미는 소리 소문 없이 사라졌다.

허 시장은 지난 해 새로운 대전 위원회를 출범시키면서, 권 전 시장식 시민 소통의 핵심인 시민 행복위를 폐지했다.

또 지난 해 각종 성과 발표와 인사상 가점, 해외 연수 등 담당 공무원에게 인센티브를 제공하던 기업 도우미마저 없앴다. 실효성이 없다는 것이 그 이유로 알려졌다.

특히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의 경우 공론화 위원회를 만들어 가며, 권 전 시장의 흔적 지우기에 나섰다.

권 전 시장 재임 당시 이 사업에 전제 조건을 달았지만, 대전시 공원 위원회를 통과한 것을 뒤짚는 결정을 했기 때문이다.

실제 공론화위는 각종 논란 끝에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에 반대를 권고했고, 허 시장은 이를 받아 들여 재정 사업으로 추진하는 것으로 결론을 냈다. 

권 전 시장도 허 시장의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 논란과 비슷한 경우가 있었다.

2014년 지방 선거에서 트램을 공약해 당선한 권 전 시장은 "트램을 공약해서 당선한 만큼 고가 방식 도시철도 2호선을 트램으로 변경할 수 있다"고 그 당위성을 밝히는 배짱을 보인 것이 허 시장과 가장 큰 차이점이다.

이처럼 권 전 시장 때부터 이어온 사업의 현재 상황을 들여다 보면, 허 시장 자신이 빛날 수 있는 사업은 승계하고, 빛은 고사하고 자신이 책임을 지거나 부담을 안을 가능성이 있는 사업은 없애는 이중적인 행태를 보인다는 분석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