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1일~5월 15일 산불 조심 기간…30일 종합 대책 발표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산림청이 최근 겨울철 가뭄이 지속되고 성묘객과 등산객 등 산림 활동 인구 증가로 산불 발생 위험이 높아짐에 따라 다음 달 1일부터 올 5월 15일까지를 봄철 산불 조심 기간으로 정하고, 본격적인 산불 방지 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30일 정부 대전 청사에서 올해 전국 산불 방지 종합 대책을 발표했다.

이번 종합 대책은 효과적이고 통합적인 산불 관리로 피해 저감과 국민 안전 확보를 목표로 한다.

우선 산불 발생 위험이 높은 취약 시기에는 전국 약 300개 기관에 산불 방지 대책 본부를 운영하는 등 산불 방지 대응 태세를 강화하기로 했다.

또 다양한 정보와 과학 기술을 활용한 원인별 맞춤형 산불 예방으로 위험 요인을 사전에 차단한다.

산불 발생 때 통합적이고 체계적인 초동 대응으로 인명과 재산, 산림 피해를 최소화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체계적인 산불 원인 조사와 사후 평가·분석으로 유사 사례의 재발을 방지하기로 했다.

더불어 아시아 산림 협력 기구(AFoCO)를 통해 산불 훈련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진화차 등 국내 진화 장비를 제공해 아시아 국가의 산불 능력 배양 지원 등 산불 분야 국제 협력도 주도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