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태정 성과 없는 자화자찬…2017년에는 관권·사전 선거 논란 빚어

▲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을 방문해 으능정이 거리에서 시민과 함께 사진을 찍고 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문 대통령이 돌아간 후 기자 간담회에서 구체적 성과 없이 대통령 방문 성과를 자화자찬했다는 지적을 받는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을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의 후광에 전·현직 대전시장 두명이 엎혀가는 상황이 됐다. 전형적인 이미지 정치, 대통령과 사진만 찍으면 되는 사진 정치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24일 문 대통령이 대전 방문을 마치고 돌아간 후 허태정 대전시장은 기자 간담회를 열었지만, 성과 없는 자화자찬에 그쳤다는 평가를 받는다.

문 대통령이 4차 산업 혁명 특별시 대전 지원,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예타 면제 등 지역 현안을 언급했지만, 구체적인 내용이 담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반면 허 시장은 문 대통령의 방문으로 바닥까지 떨어진 지지율 회복에만 급급했던 것이라는 지적을 자초했다.

허 시장은 기자 간담회에서 "지역의 오랜 숙원 사업인 예타 면제 사업을 문 대통령이 긍정적으로 답해 준 것이 무엇보다 의미 있다고 본다"면서 "가장 큰 성과는 지난 해 용역도 나오기 전에 필요한 선도 과제를 시가 먼제 제안하고 긍정적 답변을 얻어낸 대덕 특구 재창조 사업 용역비 10억원 확보"라고 추상적 의미에서 대통령 방문 성과를 짚었다.

그나마 도시철도 2호선 트램 예타 면제를 문 대통령이 언급하면서 그 가능성을 높였다는 것에 점수를 줄만 하다.

▲ 2017년 3월 4일 대전시는 엑스포 시민 광장에서 시민과의 동행 및 새봄 맞이 대청결 운동 행사를 개최했다. 관변·직능 단체 회원과 시민 등 약 1만명이 참석한 이 행사에 더불어 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참석하면서 정치 행사로 돌변했다는 지적을 받았다

비슷한 일은 문 대통령 당선 전에도 벌어졌다.

2017년 3월 당시 더불어민주당 문재인 전 대표가 엑스포 시민 광장에서 열린 시민과의 동행 및 새봄 맞이 대청결 운동 행사에 참석하면서 시작됐다.

이 행사에 앞서 대전시는 관변·직능 단체에 총 동원령을 내렸고, 참가 단체별로 구분할 수 있도록 복장을 갖추도록 지시한 것으로 전해지면서 논란이 됐다.

일부에서는 당시 유력한 민주당 대선 후보였던 현 문 대통령을 위한 관권 선거와 사전 선거 운동이라고 비판해 문제가 되기도 했다.

특히 2017년 조기 대선이 점쳐지고 있는 상황에서 문 전 대표가 대통령에 당선될 경우 권 전 시장이 이런 인연을 바탕으로 대법에서 자신의 유죄를 벗어나려는 계산에 따라서라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그러나 권 전 시장은 같은 해 11월 대법에서 정치자금법 위반 등의 혐의에 당선 무효형을 확정하면서 시장직을 상실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