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년만에 대통령 대전시청 방문…핵심 사업 표류 4차 산업 특별시 언급

▲ 24일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시청을 방문, 4차 산업 혁명 특별시 조성을 위한 대덕 특구 지원과 도시철도 2호선 예타 면제 가능성을 밝혔다. 이번 문 대통령의 방문은 2010년 3월 이명박 전 대통령 이후 약 9년만에 이뤄진 것이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가 문재인 대통령을 지하 주차장에서 영접해 대통령을 모셔다 망신을 줬다는 비판을 사고 있다.

24일 문 대통령은 대전시청 방문을 위해 지하 1층 주차장을 이용했고, 허태정 대전시장이 이를 영접했다. 멀쩡한 시청 정문을 놔두고 문 대통령이 굳이 지하 주차장으로 간 이유로는 시청 북문 앞에서 열린 각종 집회를 피하기 위해서라는 분석이다.

청와대 경호실이 문 대통령 동선을 결정한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시 입장에서 정중한 영접을 위해 대통령 동선을 조정할 필요가 있었다는 것이다.

대통령에게 집회가 벌어지는 장면을 보여줄 수 없다고 누군가는 판단했을 수도 있는 문제다.

대전시가 문 대통령의 방문을 요청했다는 점을 감안할 때 더 결례를 범했다고 볼 수 있기도 하다.

실제 문 대통령이 대전시청에 발을 내딛는 시간 시청 북문 앞에서는 예지 중·고 정상화와 토지 보상 등을 요구하는 약 5개 단체의 집회가 벌어지고 있었다.

대전시청 방문에서 문 대통령이 밝힌 '대전의 꿈, 4차 산업 혁명 특별시'는 대통령 망신 주기의 압권으로 해석되고 있다.

시청 2층 로비에 기천만원을 들여 설치한 무대에 오른 문 대통령이 "대덕 특구가 대전시 혁신 성장의 거점이 될 수 있도록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언급했지만 이는 대선 기간 동안 공약한 내용과 크게 다르지 않다.

일부에서는 핵심 사업 가운데 몇몇이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4차 산업 혁명 특별시 대전에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문 대통령이 말한 것은 대전시가 이런 사실을 숨기고 선언적 의미에만 매달렸기에 가능한 것으로 풀이되고 있기도 하다.

대통령의 선물로 이해할 수 있는 구체적인 지원 약속이 없었다는 점에서 이 같은 풀이에 힘이 실린다.

특히 거의 10년 만에 이뤄진 대통령의 대전시청 방문은 이전과 크게 다르지 않았다는 평가다.

2010년 3월 대전시청을 방문 때 당시 이명박 대통령은 시청 북문으로 당당하게 걸어 들어 와 박성효 대전시장의 영접을 받았다.

현재의 문 대통령이 지하 주차장을 통해 청사로 들어온 것과 분명한 대비를 이루는 대목이다.

대전 방문에서 이 대통령은 "과학 기술은 대한민국의 미래다. 오로지 지역 발전과 국가 발전이라는 국가 백년대계를 놓고 생각해 지역이 역할을 다해줘야 대한민국 미래가 보장되고, 대한민국이 기적을 만들어낼 수 있다"고 말한 것은 문 대통령의 4차 산업 혁명 특별시와 차이가 없어 보인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