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력 곁불쬐기 등 논란에 존재가치 위협... 건전한 비판세력에서 비판 대상 전락

▲ 대전지역 시민단체가 권력과 유착 의혹 등으로 정체성에 대한 의심을 받으며 건전한 비판이 살아있던 시민사회 활동이 과거일로 전락했다는 지적에 직면하고 있다. 사진은 대전학생인권조례 통과를 촉구했던 지역 시민단체의 2017년 모습.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혹한보다 더 날선 ‘시련의 계절’을 맞고 있다.

정체성에 대한 의문은 기본, 권력에 붙어 곁불을 쬐고 있다는 비판까지 제기되며 존재가치를 위협받는 상황에 처한 것.

시민단체의 이 같은 모습은 과거 시정을 비판하는 입장에서 스스로가 비판의 대상이 됐다는 점에서 눈길을 끈다.

자유한국당 대전시당은 20일 ‘침묵하는 시민단체에 고함’이라는 제하의 성명을 통해, 지역시민사회를 통렬하게 비판했다.

한국당은 “대전지역 시민단체가 정치적으로 민감한 현안에 대해 편향성을 띠며 침묵하고 있어 정체성이 도마 위에 오르고 있다”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한국당은 “시민단체는 공익을 실현하고 사회적 부조리를 시정해 사회정의를 구현하는 단체로 알려져 있다”며 “그러나 문재인 정권이 집권하고 지방정부를 민주당이 석권한 이후 일부 친정부 시민단체의 권력 바라기와 정치적 편향성은 노골화 되고 있어 시민단체로서의 생명력과 정체성을 점차 잃어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우리는 자유한국당이 집권여당일 때 대전시당사 앞이 시민단체의 단골 시위장소로 점령당한 사실을 생생하게 기억하고 있다”면서 “유독 한국당을 향해 날카롭던 비판의 칼날이 이제는 무뎌져 더이상 언론뿐만 아니라 시민들조차 외면하고 있는 현실을 뼈아프게 받아 들여야 할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한국당은 “특정 정파의 이익만을 대변하면서 권력에 곁불을 쬐려는 시민단체여 사회정의를 바라는 시민의 품으로 어서 돌아오라”며 “이제는 권력의 달콤함을 쫒는 축제는 끝내고 시민단체 본령으로 돌아가 주어진 숙제를 해야 할 때”라고 당부했다.

앞서 지역 시민사회는 한 단체의 대표가 민주당 당 대표 경선에 개입했다는 논란으로 인해 한 차례 몸살을 겪기도 했다.

정치적 공익제보자인 김소연 대전시의원이 특정 시민단체 대표가 당 대표 경선 당시 예비경선인단 명부를 받았다는 주장을 한 것에 대해 반박하다 체면만 구긴 입장이 된 것.

대전참여자치시민연대는 최근 “단체 대표가 민주당 당 대표 경선에 개입했다는 것은 사실무근”이라는 내용의 보도자료를 배포했다.

이에 대해 김 시의원은 SNS를 통해 “제가 하지도 않은 주장을 했다고 이렇게 보도자료를 내는 것이야 말로 저에 대한 명예훼손이고 허위사실 유포”라며 “이에 대해 유감을 표하고 싶다”고 반박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