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지방선거 논란 등 정치적 호재 불구 적극 대처 못해 주도권 경쟁 밀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지역 야당의 '야성 실종'을 지적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시민 눈높이에 맞춘 날카로운 비판이 부재해, 여권의 실정에도 정치적 주도권을 쥐지 못하고 있다는 것.

자유한국당 등 대전지역 야권의 야성 실종에 대한 우려는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공익제보로 불거진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논란으로 집중 부각되는 상황이다.

▲지방선거 과정 불법 정치자금 요구 ▲경선과정 권리당원 명부 유출로 인한 불공정 의혹 ▲성희롱 및 특별당비 논란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대처하지 못하고 있다는 비판이 제기되고 있다.

이와 함께 민주당 유력인사의 갑질 의혹과 민주당 대전시당과 중앙당의 김소연 시의원 제명 결정 등에도 정치쇄신을 위한 뚜렷한 움직임을 보이지 못하며 무능력에 대한 의구심을 자아내고 있다.

실제 한국당 등 야권은 지난해 말 김 시의원의 공익제보로 불법 정치자금 요구 논란이 일자 몇 차례 비판 성명을 냈다가, 올해부터는 이 마저도 하지 않는 상황이다.

이 같은 한국당의 모습은 자신들이 여당일 당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실정을 강력 비판하며 급기야 대통령 탄핵까지 이끌어 냈던 현재 여당인 민주당의 모습과 비교할 때 대조적이라는 평가다.

이 양상은 민주당은 야성이 살아있었던 것으로 평가받는 반면, 한국당은 야당임에도 불구하고 야성이 실종됐다는 주장이 나오는 단적인 이유로 꼽힌다.

지역 정치권의 한 인사는 “김소연 시의원의 폭로로 인해 불거진 다양한 이슈 등은 한국당 입장에서 보면 정치적 호재일 수 밖에 없다”면서 “왜 한국당이 이 같은 정치적 상황을 잘 이용하지 못하는 지 모르겠다”고 피력했다.

이어 이 인사는 “특히 김 시의원 제명 등의 문제는 최근 불거져 나온 신재민 전 사무관의 폭로와 맞물려 집권여당의 공익제보자에 대한 ‘내로남불’을 부각지시키기에 좋은 이슈로 보인다”며 “이 문제에 대해 중앙당 논평조차 나오지 않는 것은 정치적으로 볼 때 상당히 아쉬운 대목”이라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