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담요구자 청사에 둔 채 주출입문 폐쇄... 정의당 "청장에게 책임 묻겠다"일갈

▲ 20일 오전 9시 출근 시간이 지났지만 대전고용노동청 주출입문이 굳게 닫혀있다. 대전고용노동청은 전날부터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유가족 등이 청사에 있는 상황에서 주출입문을 폐쇄했다.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대전고용노동청이 태안화력발전소 사고 유가족 등이 청사내에 있는 상황에서 주출입문을 폐쇄한 것으로 전해졌다.

20일 정의당 대전시당 등에 따르면 19일 저녁 7시를 기해 고용노동청에서 면담을 요구하던 태안화력발전소 유가족과 시민대책위를 두고 고용노동청이 문을 걸어 잠궜다는 것.

고용노동청은 업무시간이 시작된 20일 오전 9시 이후에도 주출입구를 폐쇄하고 임시 출입로를 운영하고 있는 상황이다.

상황이 이렇게 흐르자 정의당 대전시당은 20일 논평을 내고 “대전고용노동청장에게 책임을 묻겠다”며 강력 비판했다.

정의당은 “최소한의 인권의식도 없는 정부를 또 다시 마주한 참혹한 아침”이라며 “안에 사람이 있다. 처참하게 죽어간 노동자의 가족과 더 이상 이런 죽음이 없도록 해달라 요구하는 시민대책위를 두고 그들은 셔터를 내렸다”고 상황을 전했다.

이어 “함께하는 이들은 밤이 새도록 문을 열라고 외쳤다. 닫힌 문은 오전 10시 현재에도 열리지 않고 있다”며 “이 나라의 노동도, 인간에 대한 권리도 함께 닫혔다”고 평가했다.

정의당은 또 “면담에서 이명로 대전청장은 ‘작업중지권은 보령지청장에게 있을 뿐 자신에게 권한이 없다’는 말을 앵무새처럼 반복했다”며 “권한과 책임을 그리 철저하게 따지는 사람이니 분명히 알 것이다. 오늘의 이 사태에 대한 책임은 분명 이명로 대전고용노동청장 당신에게 있다. 우리는 반드시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