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괄 인사 문제 판단…개편·인사 이후 대처가 중요하다 지적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대전시의 대대적인 조직 개편을 앞두고 새판짜기가 아닌 판 뒤집기라는 내부 지적이 이어진다. 파격이 아닌 조직의 근간을 흔든다는 것이 그 이유다.

조직 개편도 개편이지만, 3급 국장부터 최 하위직인 9급까지 일괄 인사에 문제가 있다는 판단에 포함돼 있다.

국·과장 인사 재청권을 허태정 대전시장이 없애면서 누구랑 손을 맞춰 일을 해야 할지 인사 발표 때까지 알 수 없다는 불만이 고위직부터 하위직까지 고르게 터져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한편에서는 허 시장식 조직 개편이라는 옹호도 있는 반면, 유성구청장 재임 당시부터 때때로 판을 뒤집는 행태를 보인 것을 볼 때 그의 특성이라는 분석에 힘이 실린다.

허 시장이 500명 남짓의 유성구와 소방을 제외하고도 2000명이 넘는 시청을 동일 선상에 놓고 조직 개편과 인사를 단행한다는 것이다.

그렇다고 해서 이런 불만과 비판을 잠재우려는 노력을 하는 것도 아니다.

오히려 유성구에 있는 공무원을 시로 데려 오겠다는 허 시장의 의중이 있는 것으로 알려지면서 친위 조직으로 행정을 이끌려 한다는 비판에도 직면해 있는 상황이다.

유성구청 국장이 시청 과장인 점을 감안하면 아무리 뛰어난 역량이 있고 허 시장이 유성구청장 재임 당시 이른 바 에이스로 중책을 맡았다고 해도 시청에서는 '그들 중의 하나(One of them)'일 뿐이라는 평가를 받는다.

시 본청 68명 과장 중에 하나, 1/68에 불과하다는 말의 또 다른 표현이다.

이와 함께 조직 개편을 앞두고 몇몇 과에서는 벌써부터 집기 등의 이전으로 북새통이라는 점도 좋게 볼 수 없는 대목이다.

내년 1월 1일 인사와 조직 개편으로 최소 일주일은 혼란스러울 것으로 점쳐지고 있는 가운데 이후의 대처 역시 중요하다는 지적이다.

인사와 조직 개편으로 혼란을 불러오는 것이 목적이 아니라는 것을 전제해서다.

특히 허 시장이 유성구청장 재임 당시 행정 행태가 여러 형태로 전해지고 있는 가운데 시중에서 그의 특기라고 일컫는 비전 제시 없는 조직 개편과 메시지 없는 인사가 불러올 후 폭풍이 긍정적이지만은 아닐 것이라는 관측이 우려스러울 따름이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