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 놓고 정의당, 바른미래당 연일 날선 비판

[ 시티저널 성희제 기자 ] 더불어민주당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에 대한 야권의 비판의 목소리가 좀처럼 잦아들지 않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의 최측근 연루에 대한 힐난은 물론, 민주당의 근본적 체질 전환을 요구하는 목소리까지 고개를 들고 있는 것.

19일 대전을 찾은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명확한 사실관계 규명을 촉구하며, 집권여당의 오만함을 규탄했다.

손 대표는 지방선거 금품요구 의혹과 관련해 박범계 의원 연루에 대한 질문을 받고 “박 의원은 소위 친문세력의 핵심”이라며 “공천과 관련해 금품수수 의혹이 있다는 것은 대전뿐 아니라 우리 정치를 위해서도 대단히 불행한 일“이라고 평가했다.

이어 손 대표는 “사실관계가 명확하게 밝혀지길 바란다”며 “정부여당도 더 솔직해져야 한다. 잘못했으면 잘못했다고 하고, 처벌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집권여당이 지지율이 높다고 오만하다”면서 촛불혁명으로 태어난 기대, 적폐청산에 대한 기대가 있어 지지율이 남아있지만, 경제가 얼마나 나쁘냐. 지금 경제가 추락하면 다시 일어날 수 없다”고 민주당의 오만도 경계했다.

정의당 대전시당은 민주당을 둘러싼 금품요구 의혹을 촛불열망을 걷어찬 일로 규정하며, 민주당의 자정노력을 촉구했다.

정의당은 “김소연 대전시의원의 고백은 기성정치권의 시대착오적 당 운영과 공천 관행, 불법 정치자금에 관한 것이기도 하지만, 촛불혁명 이후 지역정치 혁신에 대한 시민들의 열망을 대하는 민주당의 오만함으로부터 기인한 것이었다”라고 포문을 열었다.

이어 “당시 ‘사천’ 등으로 논란이 된 공천만 보더라도 그렇다”며 “박범계 의원의 후원회장인 김종천 대전시의회 의장의 공천은 민주당 당규의 취지를 무색케했다는 점과 김경훈 전 대전시의회 의장과의 형평성에서 논란을 불러 일으켰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종호 대전시의원은 2012년 11월 박근혜 대통령 후보 지지를 선언한 바 있다”면서 “이광복 대전시의원도 부정수표단속법, 산업안전법, 근로기준법, 국가기술자격법 등을 위반해 논란이 된 바 있는데, 현재는 다른 위원회도 아닌 '산업건설위원장'을 맡긴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정의당은 “민주당의 성찰은 더 근본적이어야 한다. 관행으로 포장된 구태와 기득권으로부터 지역정치를 혁신하길 열망했던 촛불민심을 걷어 찬 것에 대한 통렬한 반성이 그것이어야 한다”며 “촛불민심이 원하는 것은 기성정치의 혁신이지, 자유한국당만 벗어난 적폐와 기득권이 아니었다“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