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일 주민 추진위 기자 회견…반대측 150만 시민 대표 아니다 지적

▲ 14일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는 대전시청 브리링 룸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이 사업에 반대하는 시민 단체나 환경 단체는 이익 집단에 불과하며, 이들은 150만 대전시민의 대표가 아니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 시티저널 허송빈 기자 ] 월평 공원 민간 특례 사업에 반대하는 시민 사회 단체는 이익 집단에 불과하다는 비판이 주민의 입에서 나왔다.

14일 월평 공원 잘 만들기 주민 추진 위원회는 대전시청 브리핑 룸에서 기자 회견을 열고 "반대측에서 만들고 시작한 공론화를 반대측에서 보이콧하며 시간을 끌더니, 다시 참여하겠다고 시간을 끌고 있다"면서 "이제 이해 관계자 회의에서 말도 안 되는 요구를 관철 시키려 시간을 끌고 있다"고 반대측의 시간 끌기를 성토했다.

추진위는 이어 "추진위는 지금까지 공론화에 적극 참여했다. 공론화를 하지 않겠다며 밖으로 나가버린 반대측이 이제는 참여하겠다고 요구 사항을 말하는 것은 처음부터 다시 하자는 것처럼 들린다"며 "이런 속셈이 무엇인지 궁금하다. 양의 탈을 벗어라"라고 반대측의 이중적인 태도를 꼬집었다.

추진위는 "시민 사회 단체나 환경 단체가 150만 대전시민의 대표가 아니다. 자신의 이익을 위해 일하는 이익 집단일 뿐이다. 정의를 세워 달라"며 "허태정 대전시장은 대전시민 위에 이들이 군림할 수 없도록 해 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특히 추진위는 이날 공론화 위원회에서 제시한 일정을 공개하며 "합의한 내용은 아니지만, 우리는 공론화위에서 제시한 일정대로 진행해 줄 것을 요청한다"며 "공론화 위원들은 반대측에 끌려 다니지 말고, 이제는 결단을 내려 공론화를 계획대로 마무리 해 달라"고 호소했다.

이 기자 회견은 이날 반대측에서 리서치 업체를 바꾸지 않는 대신 검증단을 만들어 시민 숙의단을 사전, 사후, 중간 검증해 모집하고 조사하자는 주장에 따른 것이다.

이런 반대측의 주장이 공론화를 하자는 것인지 아니면, 공론화를 무산하려 하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언제까지 이렇게 답 없는 이해 관계자 회의를 해야 하냐는 추진위의 기본적인 의문에서 시작됐다.

추진위에 따르면 공론화위 일정 계획안은 이달 13일부터 22일까지 자료집 작성, 23일까지 추가 시민 참여단 모집, 24일 1차 시민 참여단 통합 숙의와 다음 달 1일 현장 방문 5일 시민 토론회, 8일 시민 참여단 숙의, 17일 최종 권고안 제출, 31일 최종 보고서 제출로 진행하는 것으로 돼 있다.

저작권자 © 시티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